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24 14:57

'국가기능 훼손 아닌 국가기능 회복시키기 위함' 강조

김태우 수사관은 24일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과 함께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김태우 수사관은 24일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과 함께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지난 21일 가택 압수수색을 당한 김태우 수사관은 24일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과 함께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비밀을 누설한 게 아니라, 비리를 누설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정부가 자신들의 철학과 맞지 않는다고해서 저에 대한 보복성 압수수색을 했고 저는 무자비한 탄압을 받았다"며 "저들이 갑자기 저의 가정에 들어와서 가족의 평온을 깼다. 평안히 자고있던 아기가 깨서 우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이어 "저들이 저에 대한 압수수색을 물리적으로 가장 빨리할 수 있는 게 그저께 아침이었다"며 "이것은 정치보복적 압수수색"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제가 폭로한 게 맞다. 다 인정한다. 그런데 뭘 더 압수수색을 한다는 것인지, 저는 무슨 자료가 있던지 간에 모두 제출하겟다고 했고 동부지검에 이미 자료제출도 다 했고, 진술도 다 했다"며 "압수수색이라는 게 이미 했거나 나중에 해도 되는 것인지 왜 하필 미묘한 시점에 했을까. 이것은 저에게 폭행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분개했다.

특히 "내가 (국가의) 기밀을 누설했다고 하는데, 이것은 비밀누설이 아닌 비리 누설"이라며 "공무상 비밀누설이란 어떤 행위로 인해 국가기능이 훼손됐을 때나 쓰는 말인데 제가 비리를 누설함으로써 도대체 어떤 국가기능이 훼손됐다는 것인지, 저는 국가기능을 훼손시킨 게 아니라 회복시키기 위해서 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그들의 직무유기, 감사무과로 인해 훼손된 국가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이 자리에 있다"며 "공감하시리라 믿는다. (사태의 진상이) 제대로 밝혀지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태우 수사관과 동행한 '자유를 수호하는 변호사들'은 이날 배포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권익위원회는 조속히 조사해 김태우 수사관을 공익신고자로 인정하라"며 "부패방지법과 공익신고자 보호법대로 김태우 수사관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청와대 자료 증거보전신청했더니 김태우 수사관을 압수수색하는가"라며 "검찰과 권익위원회 등 정부는 더 이상 정권의 하수인' 부역자가 되지말라"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국민과 진실은 영원하다"면서 "모든 절차와 조사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