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1.24 16:02

"공동주택 공사가 변동률은 단독주택보다 낮을 것"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올해 전국 표준주택 공시가격이 역대 최대 수준인 9.13% 올랐다. 서울은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두자릿수 상승률(17.75%)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도 표준단독주택가격 현황'을 발표하면서 공동주택 공시가격 변동률은 높은 현실화율 등을 고려할 때 단독주택보다 낮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시가격 인상으로 늘어나는 집주인들의 세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토부는 1주택 장기보유 고령자에 대한 세부담 상한율 특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국토교통부와의 일문일답이다.

(자료제공=국토부)
(자료제공=국토부)

Q. 부동산 공시가격은 어떻게 결정되고 활용되는지?

A. 부동산 공시가격은 '부동산 가격 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가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정하는 부동산의 공적 가격이다. 조사 및 평가, 소유자 의견청취,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위원장 1차관) 심의, 결정·공시, 이의 신청, 조정·재공시의 절차를 거친다.

국토부는 표준(단독)주택, 공동주택, 표준지의 공시가격을 결정하며 시·군·구에서 이를 기준으로 개별주택, 개별지의 공시가격을 결정·공시한다.

또한 부동산 공시가격은 조세 및 부담금, 건보료 및 기초연금 등 60여 개 행정목적의 기초자료로 활용 중에 있다.

Q.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얼마나 오르는지?

A. 공동주택은 토지 및 단독주택에 비해 현실화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올해 변동률이 표준(단독)주택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에 시세가 많이 올랐거나 시세와 공시가격의 격차가 커졌던 일부 고가 아파트의 경우 공시가격 상승폭이 클 수 있다.

현재, 현장조사 및 가격 분석 중이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4월 말 확정되면 발표할 계획이다.

Q. 공시가격 현실화로 서민 복지 축소 우려가 있는데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A. 대다수 중·저가 표준(단독)주택(시세 15억 이하, 전체의 98.3%)의 공시가격 변동률이 높지 않아 복지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또 정부는 작년 11월부터 관계부처 TF를 구성해 공시가격 상승이 건보료, 기초연금 등 관련 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중에 있다. 관계부처 간 긴밀한 의견조율을 거쳐 보완이 필요할 경우 합리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

Q. 공시가격이 오르면 건강보험료가 많이 오르는 건 아닌지?

A. 지역가입자의 재산보험료는 재산세 과표를 기준으로 60개 구간으로 구분한 '재산보험료 등급표'를 통해 매겨지기 때문에 공시가격이 인상돼도 등급이 바뀌지 않는 경우 보험료는 변동 없다.

또한 작년 7월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을 통해 지역가입자의 재산보험료 부담을 낮춰나가는 추세다. 공시가격 상승으로 인한 건강보험료 영향을 분석해 제도 보완이 필요한 경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Q. 공시가격 상승으로 올해 기초연금이나 기초생활보장급여를 못받게 되는거 아닌지?

A. 기초연금은 전체 노인 중 70%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공시가격 인상으로 고가 부동산을 많이 보유한 노인(소득 상위 30%)은 기초연금 수급자에서 제외될 수 있다. 무주택자이거나 상대적으로 공시가격이 적게 오른 중저가 부동산을 보유하신 노인들이 새롭게 수급자로 선정될 수 있다.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는 주택이 없거나 인상폭이 낮은 저가형 주택을 보유하고 있어 변동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애인·노인 등 근로능력이 없는 가구가 재산가액 상승만으로 수급에서 탈락하는 경우 3년간 연장 지원한다. 꼭 필요한 분들이 급여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추가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

Q. 공시가격 상승으로 올해 국가장학금 수혜자 감소 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관련 대책은?

A. 2019년 국가장학금은 전년도 공시지가 금액을 기준으로 지원하므로, 공시가격 변동이 올해 국가장학금 지원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개별공시지가 공시 완료 이후 영향도를 심층 분석해 서민 및 중산층의 장학금 수혜 혜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국가장학금 소득구간 산정 방식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Q.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얼마나 오르는지?

A. 공동주택은 토지 및 단독주택에 비해 현실화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올해 변동률이 표준(단독)주택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에 시세가 많이 올랐거나 시세와 공시가격의 격차가 커졌던 일부 고가 아파트의 경우 공시가격 상승폭이 클 수 있다. 현재 현장조사 및 가격 분석 중이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4월 말 확정되면 발표할 계획이다.

Q. 앞으로 이의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A.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 누리집 또는 주택이 소재한 시·군·구의 민원실에서 1월 25일부터 2월 25일까지 열람할 수 있다. 같은 기간 해당 시·군·구 민원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이의신청은 팩스 또는 우편물(2월 25일자 소인 유효)로도 할 수 있고, 서식은 시·군·구 민원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2월 25일까지 접수된 이의신청에 대해서는 재조사·산정해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 20일 최종 공시할 예정이다.

Q. 조세 관련 문의처는?

A. 재산세 관련 문의는 시·군·구청 세무부서에 하면 된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는 관할 세무서에 문의해야 한다. 국세청 고객만족센터를 통해서도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