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 기자
  • 입력 2019.01.25 09:00

대형개발호재 기반으로 변화의 바람 부는 서울 홍제동… 신규 아파트 공급에 주목

[뉴스웍스=장원수 기자] 최근 강남 아파트들의 높은 몸값에 피로감을 느낀 서울 주택 수요자들이 탁월한 입지를 갖춘 강북 지역을 주목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물론 강남과 비견할 만한 생활인프라로 높은 주거 편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서대문구 홍제동 일대가 강북 노른자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 주요 도심과 가까운 뛰어난 접근성과 함께 대형 개발호재가 예고되어 있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
  
우선 홍제동은 지리적으로 동쪽으로는 종로와 서울시청, 남쪽으로는 신촌과 홍대입구 등 서울 주요도심과 맞닿아 있다. 지하철 3호선 홍제역과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광화문 업무지구 등 서울 주요지역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입지를 자랑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각종 시장과 초․중학교들도 주변에 자리 잡고 있어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주변이 숲으로 둘러싸인 친자연적인 환경 역시 수요자들의 눈길을 끄는 요소다. 

홍제동 인근 개발호재에 대한 관심도 높다. 먼저 ‘언더그라운드시티’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언더그라운드시티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에서 홍은사거리에 이르는 약 230m 구간에 지하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것으로, 인근 인왕시장을 비롯한 홍제3구역 일대를 지하공간으로 통합 개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언더그라운드시티 사업이 완료되면, 상권이 더 활발해지고 유동인구도 더욱 늘어나는 효과를 불러일으켜 홍제권역의 새로운 발전 거점이 될 전망이다. 

또한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도 시선을 집중시킨다.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 주변에 주거, 상권 등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진 특화공간을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홍제역 일대는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되고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서며 명품주거지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서울시가 강북 중심의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등 서울 강북권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특히 서울 홍제동은 언더그라운드 시티,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 등의 개발 호재와 함께 재개발 사업도 진행되고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 관련 문의도 끊이지 않고 있다“ 고 전했다.

이처럼 분양시장에서 서울 홍제동 일대가 높은 미래가치로 주목받는 가운데 효성중공업·진흥기업의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사진)가 오는 2월 선보일 예정으로 수요자와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서울 서대문구 홍제3동 270번지 일대)에 위치한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규모다. 이 가운데 일반 분양은 419가구로 재개발 단지임에도 비교적 많은 세대가 마련돼 있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위주의 구성도 기대감을 높인다. 

특히 지난 십 수년 간 홍제동이 ‘공급 가뭄’에 시달렸던 만큼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주변을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그렇다면,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새로운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된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초역세권 프리미엄이 시선을 끈다. 분양시장에서 역세권 여부는 집값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로 분양흥행을 위한 필수 키워드이다. 걸어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어 출퇴근이 용이하고 역 주변 상권도 쉽게 이용가능해 주거편의성이 높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교통편의성은 물론 주거선호도가 높다. 이에 홍제역을 이용해 종로·광화문 등 업무지구는 10분, 압구정·신사 등 강남 주요지역으로는 20분대로 도달 가능하다. 여기에 내부순환도로 홍제IC와 홍은IC, 통일로를 이용한 차량이동에도 수월하단 점도 단지의 가치를 높여준다.

단지 주변에 펼쳐진 풍성한 생활인프라도 눈길을 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과 인왕시장, 유진상가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을 이용해 종로생활권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힌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주변의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초·중학교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들은 주변에 유해시설이 법적으로 차단돼 안전하면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도보 5분 거리에 인왕초등학교가 위치하며 인왕중학교도 도보권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서대문도서관도 열띤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한몫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단지 바로 뒤편에 인왕산 등산로가 있으며 백련산 근린공원, 안산과도 인접한 명실상부 ‘숲세권’ 단지로 불린다. 이와 함께 홍제천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등을 통해 입주민들의 여가활동 및 건강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757에 마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