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1.25 18:22

"서울의료원과 동부도로사업소부지의 공공주택지 변경 안돼"
"서울시 청원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구민들과 함께 대규모 반대집회"

주민대표와 함께 서울시에 청원서를 전달하는 자유한국당 이석주 시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최영주 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주민대표와 함께 서울시에 청원서를 전달하는 자유한국당 이석주 시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최영주 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자유한국당 이석주 서울시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최영주 서울시의원은 지난 22일 지역주민 대표 3인과 함께 서울시가 강남구 관내에 추진 중인 기존 도시개발계획을 당초대로 시행해 줄 것을 요청하는 청원서(1만550명 서명)를 시장에게 제출했다고 25일 밝혔다.

두 의원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 말 서울시가 '주택 8만호 추가공급 세부계획'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들과의 사전협의나 예고 없이 서울의료원부지와 SETEC에 인접한 동부도로사업소 부지를 공공주택지로 변경하겠다는 계획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따른 것이다.

이석주 시의원은 "이 지역 일대를 공공주택지로 개발할 경우, 국제경쟁력 향상과 MICE산업을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기존 개발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며 "그 피해는 강남구민에게 돌아가게 되고 이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을 대표해 강한 불만과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서울시가 발표한 주택 8만호 추가공급 방안은  △기존 계획변경 8440호 △저이용 및 도시개발지 1만2520호 △도심 상업 및 저층지 5만2500호 △재개발 등 정비사업 3680호 등 크게 4가지로 세분된다. 문제는 기존 계획변경을 통해 8440세대를 확보할 경우, MICE산업의 메카로서 국제경쟁력을 선도할 서울시의 알짜배기 땅의 활용가치가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 두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큰 투자 없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재건축 등 노후 정비 사업을 통해서는 3600여세대만을 공급할 계획으로, 서울시 정책이 급조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들게 한다"며 "도심지 상업지역에 대규모 5만여 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발상 역시 도심 상업지역내 주상복합과 주거용 오피스텔이 넘치는 실정을 감안할 때 도시 관리 패러다임의 중대한 오류"라고 지적했다.

이번 서울의료원부지 전용 반대청원에 서명한 주민들 역시 해당 부지는 준주거지역으로서 서울시가 수립한 지구단위계획상 국제 업무지원시설 용도로 정해진 알짜 부지이자, 문화·스포츠·업무·마이스 등 4대 핵심기능의 유지를 위해 코엑스와 잠실운동장을 관통하는 보행 축 구축과 영동대로 통합개발 및 현대 GBC와도 연계되는 필수 부지임을 주장했다.

또한 동부도로사업소부지에 대해서는 SETEC 부지와 함께 관련 사전용역을 거쳐 규모나 용도 등 개발계획이 시장보고를 통해 이미 확정됐고,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상황에서 하루아침에 기 결정된 개발계획이 번복된다면 서울시의 행정은 대 시민 신뢰도를 잃게 된다는 것이 입장이다.

이날 제출된 청원서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서울시가 추진 중인 공공주택 확충정책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공급대상지 선정에서의 문제점을 인지해 줄 것과 강남구 관내 기존 개발계획은 변경 없이 계속 추진해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기존 계획변경 반대에 대한 대안으로 삼성동 국제 업무지구와 인접한 불량 저층 주거지의 밀도 상향에 대한 협조와 세택 주변부지에 대해서는 대규모 재생사업 중 역세권만이라도 종 상향을 허용해 공공주택 추가 건립할 것을 제시했다.

끝으로 두 의원은 "논리와 명분이 뚜렷한 이번 개발계획변경 반대의 청원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향후 강남구민들과 함께 대규모 반대집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응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