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1.28 10:26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경기도가 설 명절을 대비해 AI·구제역 등 동물질병에 대한 방역을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현재 ‘가축방역특별방역대책기간(2018년 10월~2019년 2월)’을 운영 중이며, 아직 도내 AI·구제역 발생은 없는 상황이다. 다만, 인적·물적 왕래가 잦아지는 명절연휴를 맞아 보다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실제, AI의 경우 1월 현재 약 147만 수의 철새가 국내에 도래해 있고, H5․H7 AI 항원이 지속 검출되고 있다. 구제역은 중국 등 주변국에서 상시 발생중이어서 방역관리 미흡 시 언제든지 발병 가능성이 상존해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철새도래지 야생조류 분변검사를 주 1회 총 2761점을 검사해 저병원성 AI 12건을 발견하고, 시료채취지점 반경 10km내 지역을 방역대로 설정해 가금농가 이동제한 조치를 실시했다. AI바이러스검사 및 임상검사결과에서는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가금농가, 도축장 등 축산시설에 대해 주기적 검사, 오리농가 사육휴지기, 산란계농가 계란 환적장 및 이동통제초소 운영 등 다양한 AI 특별 차단방역을 추진 중이다.

구제역은 도내 우제류 260만 두에 대해 일제 예방접종실시와 주기적인 항체형성여부 검사를 추진 중이며, 지난해 12월말 기준 소 96%, 돼지 76%의 항체 형성율을 유지하고 있다. 백신항체 기준미달 21개 농가에 대해서는 과태료 처분 조치를 취해 농가 방역기강을 확립했다.

특히 최근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몽골까지 확산됨에 따라 국경과 국내 양돈농가에 대한 방역을 강화 중이다. 현재 잔반사육농가 일제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지만, 지속적인 예찰활동을 통해 신속한 방역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도는 설 연휴기간 동안 AI·구제역 방역관리 강화 차원에서 도청을 비롯한 시·군, 동물위생시험소 내 상황실 간 협력을 강화, AI·구제역 의심 신고접수, 전화예찰 등 상시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 설 명절 전후(1월30일, 2월7일) 축산농장 및 축산관계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을 실시하고, 축산농가 및 철새도래지 등을 방문한 축산차량과 귀성차량의 소독활동 강화를 위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거점소독시설 16개소를 연휴와 상관없이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