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1.28 13:58

"경제살리기·일자리만들기에 집중…특정 인의 이익 독식은 안돼"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올해 도민들의 경제적 삶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내 전 실국장과 사업소장, 공공기관장 등 20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2019 경기도업무보고회에서 “4년간 우리가 해야 할 기본적인 토대는 취임 후 작년 6개월 동안 다 만들었다"며 “올해는 주로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만들기 같은 도민들의 경제적 삶에 집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구체적 방향으로 “경제성장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은 공정함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제에 참여한 모든 주체들이 공정한 시장경쟁을 할 수 있도록 지켜주는 것이 우리의 몫이다. 불평등한 자원 배분을 가로막는 잘못된 정책과 제도들을 고치거나 그렇게 집행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특히 예산을 잘 써야 한다"며 "가능하면 골고루,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사회적 경제 영역에 대한 지원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위탁 사업이나 공공서비스를 맡기거나 구매를 할 때 특정 인이 이익을 독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품질이 비슷하면 사회적 경제 영역, 중소기업 것도 사주는 것이 공공이 해야 할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 지사는 오는 29일로 예정된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 선정에 대해 “경기도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역차별 받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신분당선 호매실역 연장 문제에 대해 “정부가 택지개발을 하면서 약속했던 것으로 원래 했어야하는데 지금까지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 주민들로서는 억울한 일”이라고 언급한 데 이어 전철 7호선 도봉산포천연장선(옥정~포천) 사업에 대해서도 “포천이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지역이고, 남북 분단 피해를 70년 동안 고스란히 안고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 모두 잘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생방송으로 전 직원에게 공개된 이날 회의는 9시 30분 시작해 12시를 조금 넘겨 2시간 30여 분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