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28 15:45

통진당 대책위 "양승태 구속으로 반헌법적 행위 실체 드러나"
공무상기밀누설·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로 황교안 고발 방침

과거 통합진보당 의원이었던 오병윤(가운데)·김재연(왼쪽)·김미희 전 의원은 28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한 즉각 수사를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과거 통합진보당 의원이었던 오병윤(가운데)·김재연(왼쪽)·김미희 전 의원은 28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한 즉각 수사를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에 당대표로 출마하려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신의 보수 이미지를 강화하기위해 과거의 공적을 강조하다가 통합진보당 대책위로부터 고발될 위기에 처해졌다.

황 전 총리는 28일 강원도 춘천시에서 열린 강원도당 간담회에서 "저는 싸우는 공직자였다. 좌파와 싸우고 반미 세력과 싸웠다"며 "아무도 말하지 못할 때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를 했다. 장관이 직접 헌법재판소에 나가 변론을 했고, 그렇게 해서 이뤄냈다"고 과시했다.

이런 가운데, 통합진보당 대책위원회 소속 옛 통합진보당의 오병윤·김재연·김미희 전 의원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통진당 해산의 장본인이 황교안 본인이었다고 자백했다"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해 즉시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통합진보당 해산과 국회 의원직 박탈은 초법률적 판단이자 '정치 결사의 자유'라는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을 파괴한 반헌법적 행위였음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구속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처럼 황교안 전 총리의 인생 결말도 구속과 감옥행이 될 것"이라고 독설을 퍼부었다. 이어 "통합진보당 강제해산과 국회의원직 박탈은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정치공작이며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총괄한 사법농단 재판거래의 핵심 사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통합진보당을 해산한 사람이 누구냐며 황교안 전 총리는 통합진보당 해산의 장본인이 황교안 본인이었다고 자백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황교안 전 총리가 주도했다는 통합진보당 해산사건의 불법성을 밝혀야 한다"면서 "먼저 통합진보당 해산과 관련해 헌재와 법무부의 내통 혐의와 헌재 재판관 의견 누설 의혹에 대해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통합진보당 해산 다음 날인 2014년 12월 20일 정부 측 증인 김영환('강철서신'의 저자)은 중앙일보 인터뷰를 통해 법무부가 재판관들의 심증형성의 정도를 법무부가 전해줬다는 뉘앙스의 내용을 밝혔다"며 "김영환은 몇몇 재판관이 마음을 정하지 못했다는 등 매우 구체적인 정황을 알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이에 더해 "당시 박근혜 정권 하의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확인했으나 그런 사실이 없었다'고 밝혔으나 법무부가 전달하지 않았다면 김영환이 어떻게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하며 밝혔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대책위는 이날 황교안 전 총리를 공무상 기밀 누설죄와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로 고발할 것"이라며 "또한 황교안 전 총리가 자신의 저서 '청년이 답이다'에서 '언론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민주노동당은 수차례에 걸쳐 북한의 지령을 받아 활동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철 지난 색깔론까지 선동했다"며 명백한 허위사실이므로 허위사실 명예훼손으로 추가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