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02.03 05:30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자료사진=MBC 캡처)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자료사진=MBC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설 연휴를 맞아 고속도로 휴게소 맛있는 음식들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11월 2019년 EX-FOOD 선발 경진대회를 열어 서울만남의광장(부산방향)의 말죽거리 소고기국밥 등 20개 메뉴를 휴게소 대표 명품음식인 'EX-FOOD'로 선정한 바 있다.

최우수상은 서울만남의광장(부산방향)의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이 받았다.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은 과거 여행자들의 피로를 달래주던 말죽거리 역의 대표음식으로, 24시간 가마솥에서 우려낸 한우사골의 깊고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이라는 평가다.

우수상에는 죽암휴게소(부산방향)의 보은대추 왕갈비탕과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의 옛날 김치찌개 등 2개 품목이 선정됐고, 휴게시설협회장상에는 망향휴게소(부산방향)의 명품 닭개장과 추풍령휴게소(서울방향)의 석쇠 불고기 등 2개 품목이 선정됐다.

EX-FOOD에는 죽전(서울방향) 죽전임금갈비탕, 여주(강릉방향) 여주쌀 용대리황태해장국, 횡성(강릉방향) 횡성한우떡더덕스테이크, 충주(양평방향) 한방 고추장 불고기 쌈밥. 천등산(제천방향) 산삼 배양근을 품은 삼계탕, 괴산(양평방향) 엄나무 닭곰탕, 옥산(부산방향) 순두부청국장, 인삼랜드(하남방향) 인삼갈비탕, 이서(순천방향) 명품꼬막비빔밥, 정읍(천안방향) 웰빙 우렁이 쌈밥정식, 보성녹차(광양방향) 보성꼬막비빔밥, 군위(춘천방향) 제비원된장찌개, 진주(부산방향) 진주육전비빔밥, 영산(창원방향) 창녕양파제육덮밥정식, 경주(부산방향) 동태탕 등이다. 

한편, 당시 심사를 담당한 배우 최불암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수준이 정말 많이 높아졌다고 느꼈다"라며 "앞으로도 서민들의 명품 먹거리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