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1.29 18:2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5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방정부 셧다운을 중단할 임시 합의를 타결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미 백악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핵폐기 조치를 취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수조원 규모의 ‘경제 패키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이 북한에 어떤 방식으로 경제 보상을 해줄 것인지 구체적 방안이 처음 보도된 것이어서 주목을 끌고있다.

WP는 이 같은 계획은 일종의 '에스크로 계정'(Escrow Account)을 활용한 방식이라고 전했다. 에스크로 계좌는 은행 등 제 3자에게 대금을 예치하고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상대방에게 교부할 것을 약속하고 인출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계좌다. 북한이 비핵화를 이행하면 에스크로 계정을 활용해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보상을 해준다는 것이다.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이 계획을 주도하고 있다. 미국 측은 이미 북한과의 비공개 실무회담에서 이 패키지를 언급하며 대북 설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이를 위해 미 국무부가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으로부터 수십억 달러(수조원)를 모금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 자금은 북한 사회기반시설과 개발 프로젝트에 사용된다.

이어 WP는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구체적인 진전이 이뤄지지 않자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김 위원장에게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