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30 17:30

홍준표 "그 위로 더 캐면 대선무효가 문제 될수 있어"
야3당, "김경수는 여론조작 기술자·민주주의 파괴자"
바른미래당 "이제 시작…김경수의 '진짜 배후'를 밝혀라"

자유한국당의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30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경수 경남지사의 지사직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의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30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수 경남지사의 지사직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중앙지법이 30일 드루킹 댓글조작 관련 혐의를 받던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1심 판결에서 '2년 징역'에 '법정구속 조치'를 취하자 야3당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김 지사는 물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자유한국당의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경수 경남지사는 댓글조작 불법행위에 책임지고,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댓글조작을 인지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권력에 의해 묻힐 뻔 했던 ‘진실’이 밝혀져 민주주의와 정의를 구현하고, 대한민국을 바로세우는 큰 역할을 한 사법당국의 판단은 당연하다"면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댓글로 대선여론을 조작하고 여론조작의 대가로 인사를 약속한 것은 민주주의를 유린한 중대한 범죄"라고 일갈했다.

김 지사를 겨냥했던 화살은 곧바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퍼부어졌다. 그는 "김경수 지사와 드루킹의 댓글조작은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며 "대선결과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적인 의혹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의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가 중요한 쟁점"이라며 "김경수 경남지사가 즉시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선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를 국민들께 명백히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도 이 같은 흐름에 동참했다. 바른미래당의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김 지사는 민주주의 파괴자"라며 "앞에서는 '정의'를, 뒤에서는 '조작'을 김 도지사는 드루킹을 처음에 모른다고 잡아떼던 사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김경수 지사는) 입만 열면 '둘러대기, 말 바꾸기'가 특기다. 증거는 차고 넘쳤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거짓 덩어리 김 지사는 부끄러움을 알고 사퇴하라"며 "여론조작 기술자를 그만 보고 싶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작이다. 김경수의 '진짜 배후'를 밝혀라"라고 일침을 가했다.

평화당은 박주현 수석대변인이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댓글조작과 매크로조작은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무너뜨리는 반민주주의 행태"라며 "박정희의 유신체제 이래 수십 년간 자행되어온 마타도어와 여론공작은 이제 중단돼야 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사법부도 전 대법원장의 구속과 오늘의 추상같은 판결을 계기로 국민의 신뢰를 받는 사법부로 거듭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교육공제회관에서 2·27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지사 판결과 관련해 "대선무효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김 지사 재판을 맡은) 그 판사 대단하다. 김 지사가 구속됐으면, 그 위로 더 캐면 대선무효가 문제될 수 있다"고 메스를 가했다. 이어 "법정 구속을 했다는 건 그만큼 상황이 중하고 이젠 안 된다는 것"이라며 "워낙 증거가 다 얽혀 있어 항소심에서 무죄를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재판부는 정해놓은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증거가 부족한 억지논리를 스스로 사법신뢰를 무너뜨리는 방식으로 인정해 최악의 판결을 내렸다"며 "특검의 '짜맞추기' 기소에 이은 법원의 '짜맞추기' 판결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양승태 사법부의 비서실 판사이던, 그 재판장의 공정성을 의심하던 시선이 마침내는 거두어질 수 있길 지금도 바란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거듭 강한 유감을 표하며, 향후 재판과정에서 충분한 소명을 통해 김경수 지사의 결백이 밝혀지고 무죄 인정을 받을 것임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오후 6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고 김 지사 실형 선고에 대한 대응 등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