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1.31 10:01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Fed 홈페이지)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Fed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또 향후 금리 결정에서는 인내심을 보일 것이라고 밝혀 당분간 추가 인상이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미 연준은 이날까지 이틀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기준 금리를 2.25~2.50%로 동결했다. 금융시장의 예측대로였다.

연준은 성명에서 "세계 경제 및 금융의 전개와 낮은 물가 상승 압력을 고려해 연방기금 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향후 조정을 결정할 때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당분간 추가 인상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연준의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메시지가 강화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연준은 '추가적·점진적인 금리 인상'이라는 문구를 성명에서 삭제해 금리 인상 속도조절론을 강력히 뒷받침했다. 연준이 공식적으로 '금리 인상 중단'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다.

또한 연준은 미국 경기상황에 대한 평가도 작년 12월의 ‘강한’(strong)에서 ‘탄탄한’(solid)으로 낮췄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본부 전경.(사진=Dan Smith)

앞서 연준은 지난해 12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바 있다. 그러나 연준은 올해부터 통화 긴축 속도를 조절하고 금리 인상횟수도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했다.

이와 함께 연준은 별도의 성명을 내고 향후 자산 축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연준은 필요한 경우 보유자산 축소 계획의 속도를 늦추는데 ’열려 있다’고 밝혔다. 연준의 자산 축소는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하는 긴축 효과가 있는데, 그 속도를 완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FOMC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추가 금리인상을 위한 가능성이 약해졌다"며 "대차대조표 축소를 중단할 가능성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연준은 대차대조표의 궁극적 규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그는 "(통화정책에 대해) 앞으로 미 연준은 경제 지표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연준이 통화정책 속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히자 시장에선 투자 심리가 살아났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S&P500 지수는 전일 대비 1.6%, 나스닥 지수는 2.2% 각각 상승했다. 미국 달러화 가치는 유로화에 비해 전 거래일 대비 0.41%, 엔화에 비해 0.33% 각각 강세를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