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2.05 16:41

박원순 최측근 인사 9인, 현기환 경질 요구하고 나서

5일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등이 현기환 정무수석 경질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기동민 페이스북>

친박(친박근혜)에 또 다른 친박, ‘친박원순’계가 맞서고 나섰다. 박원순 시장을 적극 엄호하는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2일 국무회의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자 국무회의가 끝난 뒤 현기환 수석이 “국무회의를 국회 상임위처럼 활용하려고 하느냐”고 소리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복도에서 다른 사람들이 다 들릴 정도여서 저는 굉장히 불쾌했다”며 “제가 국무회의에 간 것은 개인 자격이 아니라 서울시장 법적 자격으로 갔는데 오히려 그런 행위가 대통령을 부끄럽게 하는 일이고 서울시민에게도 사과를 해야 할 일”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박원순 시장의 측근 인사들이 박 시장 엄호에 나섰다. 임종석, 기동민, 권오중, 김민영, 민병덕, 권미혁, 오성규, 천준호, 강희용 등 더민주 인사 9명은 5일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현기환 수석의 해임을 요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요구한다. 현기환 정무수석의 언행에 대해 임명권자로서 국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하라"며 "그리고 대통령비서관으로서의 자질이 턱없이 부족한 현기환 수석에 대해 그 책임을 엄중히 물어 즉각 해임조치 하라"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또한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황당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일개 임명직 대통령비서관이 오만하게도 천만 서울시민 대표의 국무회의 발언을 문제 삼아 국무위원들 앞에서 고함을 치며 질책한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1000만 서울시민의 명예와도 관련된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