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2.03 07:00

2022년까지 1조5000억 규모 발행…제로페이 플랫폼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3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토론회의 주요 참여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3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토론회 주요 참여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역화폐 정책을 수행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의 한축으로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31일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등 42명의 국회의원들이 공동주최한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국회토론회에서 이한주 경기연구원 원장으로부터 나온 얘기다. 이 토론회는 경기도·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경기연구원이 주관했다.

이한주 원장은 환영사에서 "경기도는 31개 시군과 협력해 정책수당인 경기도 청년배당과 경기도 산후조리비를 지역화폐로 금년 4월부터 발행할 예정"이라며 "올해에만 4962억원 상당의 지역화폐가 발행돼 2022년까지 총 발행규모는 1조5천905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예측했다. 이어 "지역화폐 발행은 생산유발효과뿐만 아니라 일자리 난국에서 취업유발 효과도 8000여명에 달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가 서울에서 시범사업 중인 제로페이의 전국확대를 추진하면서 해당 모바일 플랫폼에 지역화폐를 연동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관계부처 간 조율이 원활히 진행돼 지역화폐가 제로페이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지역화폐의 확산 속도도 한층 빨라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조력자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3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 참여한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장,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사진= 원성훈 기자)
3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 참여한 노웅래(왼쪽부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장,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사진= 원성훈 기자)

지역화폐란 일정한 지역에서 특정한 취지와 목적을 가지고 일정한 조건 하에 상품과 서비스로 교환·거래·정산되는 지불수단이다. 지역화페는 '노동력 교환형 지역화폐(대전 한밭 레츠 등)'와 '상품권형 지역화폐(성남사랑 상품권 등)'로 나뉜다.

이날 발제를 맡은 울산과학대 김병조 교수는 '지역화폐 정책의 의의'를 "지역화폐는 지녁내에서 생산된 경제적 가치를 지역내에서 재생산되며 순환되도록 시스템화를 추구하는 과정이자 수단이자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화폐는 전국차원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므로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처가 대형유통업체로 집중된 경향이 있었다"며 "이 경우 발생한 주요 자본소득의 많은 비중이 유통업체 본사가 있는 외부지역으로 유출돼 소비증가에 따른 지역내 경제적 선순환 효과는 약화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역화폐는 지역내 소비증가는 매출증가를 가져오며, 이에따른 이윤 증가는 고용증가를 견인하며, 이를 통해 소득 증가가 발생하고 다시 소비 증가를 일으키고, 결국 이런 선순환 구조는 건전한 지역경제의 토대를 구축하고 경제 볼륨을 확장하는 기제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화폐 우수 사례도 소개했다. 원미정 경기도의원은 "지역화폐인 고향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양구군, 화천군, 춘천시 사례를 볼 때, 연간 상품권 판매액이 각각 77억원, 17억원, 6억원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액은 각각 12.8억원, 6.98억원, 5.97억원의 부가가치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한 경기도 지역화폐 도입에 따른 과제로 △ 지역화폐 가맹점 제한규모 적정선 확정 필요 △ 지역화폐 유통에 따른 이익 공유 △ 부정사용 등 부작용 해결 △ 유통 이후 계속적 활성화 보완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