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2.01 09:36
​스티븐 비건(오른쪽)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해 11월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미국 국무부 트위터)​
​스티븐 비건(오른쪽)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해 11월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미국 국무부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0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때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시설에 대한 해체와 파기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북한 최고 지도자가 이를 직접 약속했다는 것은 핵 포기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내보인 것이어서 주목된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대학 월터 쇼렌스틴 아·태연구소가 주최한 북한 관련 토론회에 참석,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비건 특별대표는 "비핵화 과정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되기 전에 포괄적 신고를 통해 미국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미사일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수준을 완전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핵심 핵·미사일 시설들에 대한 전문가들의 접근과 모니터링에 대해 북한과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면서 "궁극적으로는 핵분열성 물질과 무기, 미사일, 발사대 및 다른 WMD 재고에 대한 제거 및 파괴를 담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비핵화가 완료되기 전에는 대북 제재 완화는 없을 것이라는 점도 재확인했다. 그러나 만약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한다면 "미국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을 훨씬 뛰어넘는 대가를 지불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도 (핵시설 폐기 약속에 대해) 미국이 상응조치를 취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국이 북한과의 협상을 냉정히 지켜보고 있다"면서 "미국은 외교적 노력이 실패할 경우에 대한 대응책을 갖고 있다"고 경고했다.

비건 대표는 북미협상에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도 보였다. 그는 “이런 트레이드 오프(거래)를 제안하는 어떤 외교적 논의에도 관여하지 않는다”며 “그것은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중요하고 검증 가능한 진전을 기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하기만 한다면 미국은 북한 및 다른 나라들과 함께 대북 투자를 동원하기 위한 최상의 방안을 탐색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