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2.05 10:19

이달말 북-미 2차정상회담 준비 본격화
트럼프, 정상회담 장소 등 조만간 발표할 듯

스티브 비건 특별대표가 4일 청와대를 방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만나 북미실무협상에 관한 양측 의견을 조율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지난 3일 한국에 온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6일 평양을 방문,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와 실무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미국 국무부가 4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번 방북 기간 중 비건 특별대표가 김 전 대사와 실무협상을 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을 준비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미 국무부는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한 약속에 대해 추가적인 진전을 이뤄낼 계획"이라며 "이 약속은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관계 전환,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구축"이라고 덧붙였다. 

비건 대표와 북측 대표와의 실무 협상은 당초 판문점에서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헸지만 결국 미국 측이 평양을 희망하는 북한 측의 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지난달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장관과 북미 고위급회담을 가진 바 있다. 

북미 정상은 이달 말 정상회담을 계획 중이며 장소는 베트남 다낭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건 특별대표와 김 전 대사와의 실무협상에서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북미관계 정상화 등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특히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 등에 대해 미국이 어떤  상응조치를 제시하느냐가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건 대표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상응 조치를 조건으로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시설의 해체를 약속했다"며, "상응 조치에 대해 실무협상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의 상응 조치로는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개설, 인도적 지원 확대 등이 거론된다. 그렇지만 북한은 그간 대내외 선전매체를 통해 이런 조치 외에 제재완화를 강력히 요구해왔다. 북미가 이번 협상에서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이견을 얼마나 해소하느냐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패가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건 대표는 지난 3일 방한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난 데 이어 4일에는 청와대를 찾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50분 동안 면담하는 등 북-미 실무협상의 협상 전략 등에 대해 한-미간 긴밀한 논의를 해왔다.  

비건 대표가 평양을 방문해 실무협상에 나서는 6일(미국 현지시각 5일 밤)에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북-미 2차 정상회담의 장소나 의제 등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