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상석기자
  • 입력 2016.02.06 11:01

시티그룹 보고서… 달러강세·원유값 하락→무역 위축→신흥시장 침체 악순환 반복

세계경제가 죽음의 소용돌이에 빠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조너선 스툽스를 포함한 시티그룹 투자전략가들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달러 강세와 원유가격 약세 때문에 세계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고 경고했다고 CNBC가 5(현지시간)일 보도했다.

이 보고서는 달러 강세·원유 가격 하락→글로벌 무역 위축→신흥시장 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세계경제가 ‘죽음의 소용돌이’(Death Spiral)에 갇혔다”고 표현했다.이러한 악순환은 오일 가격을 추가로 떨어뜨리고 경기 침체와 심각한 주식시장 침체를 부를 수 있다.

보고서는 글로벌 위기의 진원지를 달러와 국제 원유가격으로 지목했다. 2014년 6월 배럴당 110달러를 넘었던 원유가격은 70% 이상 떨어진 30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같은 기간에 달러도 20%나 강해졌다.

시티그룹은 올해 세계 경제를 다소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경제성장률을 3.4%로 보는 데 비해 시티그룹은 2.7%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MF가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점진적인 개선을 이유로 작년(3.1%)보다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보는 것과 달리 시티그룹은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이 중국의 저성장, 원자재가격 약세, 자본유출 등으로 고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티그룹 보고서는 그러나 내년 이후에는 글로벌 경제가 좋아질 수 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보고서는 “시티그룹 거시경제 분석가들은 올해 안에 달러가 약세로 전환되고 오일 가격도 바닥에 가까워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혀 터널의 끝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