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2.07 16:22

"미국, 실무자 협의의 정기화에 합의하는 것도 목표로 삼아"

지난해 열린 북미정상회담. (사진=AP뉴스 갈무리)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핵 시설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를 언급할 경우 미국이 남북 경제협력을 용인할 수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7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트럼프의 양보 가능성’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전에 ‘대가’를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측이 영변의 핵시설과 ICBM 폐기를 거론하면 미국 측은 그 대가로 남북한의 경제협력을 용인하는 등 북한의 요구에 응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위원회는 지난해 국제지원단체 등으로부터 북한으로의 물자 반입을 허용해달라는 신청을 받았다. 하지만 제재 약화를 우려한 미국의 반대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이 태도를 바꿨다고 아사히 신문은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안보리 관계자를 인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회담한 지난달 18일 미국은 적어도 여러 건을 허용했다"면서 "미국은 인도적 지원도 대북 카드로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전보다 유연한 태도를 보이는 배경에는 국내 정치적 상황이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여당인 공화당이 하원 과반수 의석을 잃었고 최근 연방정부 폐쇄 등으로 지지율이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외교적 성과를 거둬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려는 구상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아사히신문은 별도의 기사에서 미국의 통보를 받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미국은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실무자 협의의 정기화에 합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측은 이러한 방침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공동성명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북한 고위 관리에 의한 추가 협상을 가능한 한 빨리 연다”는 취지의 내용이 들어간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