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6.02.07 15:42

전문가 "남은 연휴기간 급변사태 없다면 연휴 뒤 소멸 될 수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로켓 엔진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SBS 뉴스 캡쳐)
(사진=SBS 뉴스 캡쳐)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인한 남북한 관계가 남은 설 연휴 기간동안 극단적으로 치닫지 않는다는 전제아래, 국내 증기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후 ▲사흘이나 시장이 열리지 않고 ▲이미 북한의 잇따른 핵 실험 등으로 북한 리스크에 대한 학습효과가 시장에 주입됐기 때문이다.

통계로 입증된 북한 리스크 학습효과
가장 가까운 통계는 지난달 6일이다. 이 때 북한은 4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이날은 장이 한 창 열리고 있던 주 중인 수요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코스피는 당시 전일대비 0.26%(5.10p)하락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8월20일 북한의 서부전선 기습폭격 당시 코스피가 2.01%나 크게 떨어지긴 했으나 8월25~31일 거래일기준 5일연속 상승하며 낙폭을 만회했다. 지난 2013년 북한의 3차 핵실험 때 코스피의 낙폭은 0.26%에 불과했다.

다음은 지난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북한은 이 해 12월19일 월요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코스피는 이날 3.43% 크게 폭락했다. 증시 패닉에 대한 우려는 단 이틀만에 해소됐다. 이틀 후인 12월 21일 코스피는 3.09% 오르며 회복했기 때문이다.

지난 2009년 북한의 2차핵실험 때도 낙폭은 약보합 수준인 0.20%에 불과했다.

특히 북한 리스크 중 가장 강력할 수 있었던 2005년 2월10일 북한의 ‘핵 보유 선언’ 당시 코스피는 0.21% 하락하는 데 그쳤고 일주일뒤에는 선언 당일대비 오히려 3.68%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의 경우 대부분 5일 이내에 증시가 낙폭을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북한리스크 이외 대외변수는 주목해야
북한리스크가 우리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지라도 주변국가 특히 미국과 중국 등 G2국가를 포함한 국제 사회의 반응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류용석 현대증권 시장전략팀장은 "변수는 미국이나 유엔의 대응 수위이고 그 수위가 높다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한반도 정세에 대한 관점도 급속히 나빠질 수 있다"며 "결국 미국의 대응 수위에 따라서는 리스크가 올라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사일 발사의 증시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강대강 대치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한다"며 "6자회담 등 탈출구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긴장 상태가 길어지면서 잠재 리스크가 누적될 경우는 시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도 북한 미사일 발사의 증시 영향이 기본적으로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남북간 대치 등 긴장상태가 극단적으로 치닫지는 않아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김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 등을 들면서 "이번 북한발 리스크의 영향이 일반적인 예상대로 단기에 사라지면 연휴 뒤 증시는 코스피 2,000선 아래에서 낙폭을 만회해가는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