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6.02.07 16:05
북한 미사일 발사 장면 공개 (사진=YTN 캡처)
(자료사진=YTN 캡처)

북한발 리스크가 우리 경제에 심각한 발목을 잡고 있다. 올 들어 벌써 두 번째다.

중국발 경기둔화와 저유가, 수출부진과 소비감소로 대내외 악재에 시달리는 우리 경제에 남북한 긴장고조는 외국인 투자기피 현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지난달 6일 4차 핵실험에 이어 설 연휴가 본격시작된 7일 핵탄두를 실어 날을 수 있는 비행물체에 해당하는 장거리 미사일을 지구 궤도로 쏘아 올렸다.

북한이 소형 탄두를 미국 동부까지 날라가게 할 수 있는 군사무기를 개발한 셈이다.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경제‧금융당국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긴급 회의를 잇따라 소집하고 이로인한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함께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경제제재조치와 유엔과 공조를 통한 경제적인 대응책도 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연휴 이후 대책 마련 고심

 

기획재정부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최상목 1차관 주재로 금융위, 한은,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최 차관은 이 자리에서 "이상징후가 발생하면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안정화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이미 운영 중인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이미 준비해 놓은 상황별 대응계획을 재점검하고, 국제신용평가사, 외국인 투자자, 외신 주요 매체 등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해 시장 심리를 안정화 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최 차관은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기관은 연휴 기간이지만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국내외 금융시장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재부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0일에도 금융위,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국제금융센터 등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북한 미사일 발사가 국내 금융시장과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정은보 부위원장 주재로 글로벌 동향 및 금융시장 점검을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한국은행도 10일 이주열 총재가 주재하는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소집, 상황에 따라 시장안정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연휴가 다행스런 금융시장

일단 우리 주식시장이 오는 11일 개장하는 것은 다행스러운 것으로 판단된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후 오는 10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금융시장이 숨고르기를 하며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지난달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금융시장에 여파가 크지 않았다는 학습효과도 어느정도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낙관적 견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저유가로 인한 신흥국 경기불안 등 대내외 여건의 급변 상황은 당분간 우리 경제에 변수가 아닌 상수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이미 예고된 악재인만큼 불확실성의 해소에 무게를 두고 설 연휴이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