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신토불이' 한 몫…농가·기업·소비자 선순환
외식업계, '신토불이' 한 몫…농가·기업·소비자 선순환
  • 장진혁 기자
  • 승인 2019.02.11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최근 식품외식업계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우리 농·수산물을 신메뉴의 주재료로 내세우며 농가·기업 상생 모델을 형성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국내 지역 농·수산물이 기업과 지역 농가의 협업에 힘입어 패스트푸드·음료 등 색다른 제품으로 변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기업은 재료의 안정적인 수급처를 확보할 수 있고 농가 역시 판로를 확대할 수 있어 바람직한 상생 모델로 기대된다. '나를 위한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부합해 시너지 효과도 나타난다.

사회적 가치와 기업 윤리가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며 상생을 통해 탄생한 제품에 대한 소비가 각광받는 것이다. 이러한 양상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농가·기업·소비자 모두 웃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업계에 자리 잡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도미노피자, 국내산 고구마·문어 활용한 신메뉴 출시

(사진제공=도미노피자)
(사진 제공=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는 최근 우리 고구마를 활용한 신메뉴 '우리 고구마 피자'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농가 상생을 위한 로컬 푸드를 개발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우리 고구마 피자는 까다롭게 엄선한 국내산 고구마를 무스와 큐브 형태로 듬뿍 올리고 모차렐라, 카망베르, 체더 치즈와 리코타 치즈 소스 등 4가지 치즈와 와규 크럼블을 더한 프리미엄 고구마 피자다. 국내산 고구마를 활용해 특유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살려 새로운 고구마 피자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달 국내산 문어와 와규 크럼블, 가쓰오부시 등이 어우러진 신제품 '참맛 문어피자'를 출시하고 영남 및 광주 지역 총 20개 매장에서 한정 판매하여 도미노피자 경북신도청 매장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또 도미노피자 영주점의 경우 50대 이상 연령대에서 참맛 문어피자 판매율이 높았으며 매장을 방문한 50·60대 고객층이 지역 상품을 이용한 피자가 출시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본아이에프, 겨울 신메뉴로 여수·양구 등 제철 식재료 활용

(사진 제공=본아이에프)
(사진 제공=본아이에프)

본아이에프의 본도시락은 '여수 꼬막 불고기 도시락'과 '양구 시래기 된장국 도시락' 등 겨울 신메뉴 2종을 선보였다.

현지 제철 식재료를 담아 맛은 물론 영양까지 풍부한 메뉴로, 겨울을 맞아 오동통하게 살이 오른 남도 여수 꼬막과 강원도 양구 고산 분지에서 나는 최고 품질의 시래기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남도 바다의 겨울 진미라고 불리며 깊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여수 꼬막을 사용한 여수 꼬막 불고기 도시락은 출시 4일 만에 1만 개 이상 판매되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함께 선보인 양구 시래기 된장국 도시락은 해발 1,100미터 이상의 고산 분지인 양구 펀치볼에서 생산된 무청을 전통 방식으로 70여 일간 자연 건조한 시래기와 우리나라 전통 된장으로 구수한 맛을 낸 도시락이다.

◆커피베이, '딸기 유통 활성화 업무 협약’ 체결

(사진 제공=커피베이)
(사진 제공=커피베이)

커피베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이버거래소와 함께 비 규격품 딸기 유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서는 상품에 이상은 없지만 엄격한 수출 상품 규격에 막혀 수출되지 못하는 일부 제철 딸기의 유통과 납품을 위한 제휴 사업을 추진하고 산지와 소비자 간의 생산·유통·소비 활성화를 도모하여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합의했다.

커피베이는 올해 초 내놓은 제철 국내산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 5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비 규격품 딸기를 안정적이고 신선하게 납품받으며 앞으로도 국내산 우수 농산물을 사용한 메뉴들을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커피베이가 출시한 딸기 신메뉴 5종은 딸기와 그릭 요거트의 꿀 조합으로 매년 큰 사랑을 받았던 시그니처 음료 '딸기 뿅뿅 프라노베'를 비롯해 쿠키&바닐라 쉐이크와 생딸기 당고로 작년보다 업그레이드된 '스윗 뿅뿅 프라노베', 신선한 딸기와 부드러운 우유 조합의 '딸기 뿅 라떼', 제철 딸기를 듬뿍 넣은 '리얼 딸기 주스', 생딸기와 싱그러운 민트가 어우러져 청량감이 가득한 '딸기 모히또' 등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newsworks.co.kr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 많은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