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11 12:00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1일 “미국 자동차 232조, 브렉시트, 미중통상분쟁 등 글로벌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다”며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수출‧통상현안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등 정부 차원의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날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수출통상대응반’을 열어 최근 수출현황과 업종별·지원기관별 수출확대 방안 등을 점검하면서 “어려운 대외환경을 극복하고 2년 연속 수출 60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덤핑, 세이프가드 등 수입규제에 적극 대응하고 WTO 개혁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보호무역 파고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중국 리스크에 취약한 대중국 수출 의존도를 완화할 것”이라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협상 타결, 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등과의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논의 및 국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수출활력 제고 대책’으로 검토되고 있는 주요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수출활력 제고 대책’은 향후 관계부처간 협의와 논의를 거쳐 2월말 또는 3월초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후 분야별‧부처별 수출지원대책을 순차적으로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수출활력 제고 대책’에는 수출현장에서 제기된 건의사항들이 대폭 반영될 예정이며 수출활력촉진단 등에서 발굴된 수출애로의 단기 해결방안과 함께 수출체질 개선과 수출생태계 혁신을 위한 방안이 포함될 전망이다.

또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최근 반도체 단가 및 유가 급락, 중국의 성장세 둔화, 수입규제 증가 등의 영향으로 단기간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데 공감했다.

다만 업종별 단체에서는 미국의 건설‧제조 경기 상승세, 품목별 수출단가 상승 등으로 3월 이후에는 여건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바이오헬스, 2차전지 등 신수출성장동력 품목은 지속적으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종별 단체는 해외바이어 초청 무역상담회 개최, 해외 현지 공동 AS 센터 확대 구축, 지역별 수출 포트폴리오 재구성 등을 통해 단기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총력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