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11 16:09

2022년까지 310개소 구축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울산에 마련된 ‘수소경제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울산에 마련된 ‘수소경제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세계 최초로 국회에 수소충전소 설치가 허용된 가운데 정부는 올해 말까지 수소충전소를 최대 86개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회’를 개최하고 현대자동차가 신청한 도심지역 5곳에 대한 수소충전소 설치 건을 심의했다.

현대차가 요청한 국회, 양재 수소충전소, 탄천 물재생센터, 중랑 물재생센터, 현대 계동사옥 가운데 국회, 양재 수소충전소, 탄천 물재생센터는 규제 특례가, 계동사옥은 조건부 특례가 각각 부여됐다. 중랑 물재생센터는 서울시 주택공급계획에 따라 특례 대상에서 일단 제외됐다.

현재 국내 수소차는 내수 기준으로 지난해까지 누적 900여대가 보급됐다. 정부는 올해에만 4000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수소전기차를 누적 기준으로 2022년 8만1000대, 2030년 180만대까지 생산(내수+수출)해 세계 수소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다만 올해 1월말 현재 운영 중인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16개소(연구용 5개소 포함)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 많은 국민들이 수소충전소에 대해 갖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과 각종 불필요한 규제로 인해 확산이 지연되고 있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각종 민원과 규제로 수소충전소의 부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함으로써 국민들의 수소충전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심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희상 국회의장도 “우리나라가 앞으로 다가올 미래 수소차 시대를 앞장서기 위해 국회와 정부, 민간 모두가 함께하는 협력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국회 수소차충전소에 의미를 더했다.

한편, 정부는 국회 수소충전소를 계기로 올해 말까지 전국 최대 86개소(누적기준, 기 구축된 16기 포함)의 수소충전소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전국 고속도로 등 교통 거점 및 도심지 등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차질 없이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 2월 설립 예정인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위한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본격적으로 수소충전소 확산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