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13 16:49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시점…부산 대개조 반드시 성공"
"2021년 말, 전국 최초로 부산에서 스마트시티의 삶 시작"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부산 경제의 활력은 대한민국의 활력”이라며 “부산 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열린 ‘부산 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이 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지난해부터 계속된 지역경제투어의 6번째 일정이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새해 첫 투어로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행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조선 수주와 자동차 생산이 회복되는 등 최근 부산 경제지표가 호전되고 있으나 아직 체감하기 어렵다”며 “인구가 줄면서 경제활동 인구도 덩달아 감소해 지역경제의 침체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켜야 할 시점에 부산 대개조가 시작된다”며 “지역 내 균형발전과 도심공동화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도시를 재설계해 원도심을 되살리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미래의 성장 엔진을 동시에 마련해야 한다”며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는 동시에 일하고자 하는 누구나 취업할 수 있는 도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혁신창업을 실현할 수 있는 도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부산시의 ‘부산 대개조’ 비전을 지지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부산 대개조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적인 첫발을 떼며 ‘상생형 일자리’로 포용국가의 전환점이 된 것처럼 ‘부산 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거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 경제의 활력은 곧 대한민국 경제의 활력”이라며 “지난해 말 정부는 중소조선소와 기자재 업체 지원을 위해 7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고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해서도 1조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부산신항과 김해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기로 했다. 사상과 해운대를 연결하는 지하 고속도로는 민자 적격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외에도 남부내륙철도 건설과 경전선, 동해선 전철화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부산시민의 염원인 경부선 철로 지하화도 올해부터 용역이 시작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부산을 위해 에코델타시티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하고 오늘 부산에서 전략 보고회를 열었다”며 “2021년 말이면 전국에서 가장 먼저 부산에서 스마트시티의 삶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상공단은 본격적인 첨단 스마트 산업단지 재생산업에 착수한다”며 “부산지역 15곳의 도시재생사업과 함께 혁신적인 공간으로 변모해 부산의 발전을 이끌게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동북아 해양수도로의 도약도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며 “부산항의 첨단화를 위해 투자하고 있고 부산신항이 메가포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시설 확충에 힘쓰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북항 통합개발 1단계 사업은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라며 “항만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종합 물류허브는 한반도 평화시대,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선도하면서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초석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