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19 11:21

"수출대책 마련 중…당장 가능한 조치는 바로 취해야"
"경사노위 하루 더…국회 민생·경제 법안 처리해줘야"
"민주노총 총파업 예고…파업 철회, 대화 동참해 달라"

이낙연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지난해 우리 수출이 처음으로 6000억 달러를 돌파했으나 올해 수출 여건은 좋지 않다”며 “대외 불확실성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수출 둔화는 반도체와 석유화학 같은 주력 수출품목의 가격이 하락에 주로 기인한다”며 “미중 무역분쟁과 중국 경제감속 같은 대외 불확실성도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흥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시장 다변화 같은 중장기 대책은 계속 추진하되 수출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덜어주는 조치도 즉각 시행해야 한다”며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무역투자진흥공사・수출입은행 같은 관계기관과 함께 업종별・품목별 애로를 지체 없이 해소하는 태세를 즉시 가동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수출활력 제고방안 관련 종합대책을 내놓기 전에라도 무역금융이나 해외판로 지원처럼 현장에서 시급히 원하고 당장 가능한 조치는 바로 취해야 한다”며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수출 부진이 협력업체・부품업체 등 영세・중소기업의 경영부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 총리는 “어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자정을 넘기면서까지 탄력근로시간제 보완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해 하루 회의를 더 열기로 했다”며 “지금 우리 사회에는 대화와 타협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노사와 계층, 세대와 지역이 자기주장만 고집해서는 우리 사회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며 “경사노위가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노동자의 건강을 지키고 임금손실을 최소화할 지혜로운 방안을 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사노위가 논의를 끝내면 탄력근로제 문제는 국회로 넘어가지만 올해 국회는 단 하루도 열리지 못했다”며 “초등학교 1,2학년 영어교육 부활은 이달 안에, 탄력근로제는 3월 안에 결정돼야 하는 등 국회의 처리를 기다리는 민생법안, 경제법안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법안의 처리가 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며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총리는 “민주노총은 사회적 대화를 거부하면서 오는 3월 6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며 “이것은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노총도 우리 경제와 노동을 함께 걱정해야 할 주체의 하나”라며 “민주노총은 총파업 계획을 거두고 사회적 대화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