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20 10:30

“사회적 대화로 합의 이끌어…국회, 조속한 입법 기대”
“경제상황 녹록지 않아…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

홍남기 부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 및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 및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어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을 최대 6개월로 확대하는 동시에 근로자의 건강권・임금보전 방안이 조화를 이루는 합의를 이끌어냈다”며 “앞으로 노사간 대화, 사회적 대타협 등을 토대로 많은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탄력근로제 제도개선 논의는 당초 노사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한 사안에 대해 사회적 대화를 통해 노사 합의를 이끌어낸 뜻 깊은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사회적 대타협의 시금석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합의 내용을 바탕으로 국회에서 조속히 입법이 완료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이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일자리 창출 노력과 함께 주력산업·신산업·서비스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물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등 소위 DNA를 중심으로 촉발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키워드는 속도(Speed), 연결(Connection), 융합(Convergence)”이라고 설명했다.

또 “구체적으로는 상상을 초월한 속도를 바탕으로 공간을 넘나드는 연결, 경계를 허무는 융합이 일상화되면서 새로운 변혁의 시대가 도래하고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변혁의 시대에 우리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가 융합할 수 있는 기반을 선도적으로 마련하고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를 위해 정부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우선 기초 과학부터 8대 선도사업(스마트공장, 바이오헬스, 핀테크, 미래자동차,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에너지신산업, 드론) 등에 이르기까지 R&D의 획기적인 투자 등 핵심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AI・수소경제 등 3대 플랫폼 경제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인재양성과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산업인프라 구축 및 혁신생태계 조성’에 매진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산업구조 뿐만 아니라 고용형태, 인재수요, 사회적 니즈의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고・교육・복지 등 사회적 인프라를 정비해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