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20 16:27

"5·18은 국가 공권력이 시민 생명을 유린한 사건"
"진상규명 끝까지 이뤄져야…폄훼 시도 맞설 것"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5.18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5·18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부 망언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5·18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5·18 진상규명과 정신 계승에 대한 정부의 확고하고 일관된 의지를 전달하고 5·18단체 및 광주시민의 민심을 경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광주 어르신들이 추운 날씨 속에서도 5.18 역사 왜곡을 바로 잡으려는 모습을 보면서 감사한 마음과 함께 송구스런 마음이 들었다”며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부 망언이 계속된 데 대해 저 또한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취임 직후 5·18기념식에 참석해 5·18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한 바 있다”며 “5·18은 국가의 공권력이 시민의 생명을 유린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또 “광주시민들은 그에 굴하지 않고 희생 속에서도 맞섰고 이는 민주주의가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기둥이었다”며 “그 위대한 역사와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대해서도 함께 맞서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도 최근 5·18 망언에 대해 깊은 유감의 말들을 전했다. 박경린 전 광주YWCA 사무총장은 “너무 마음이 아프고 견디기 힘들었다”며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후식 5·18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은 “우리는 괴물집단도 아니고 세금을 축내고 있지도 않다”며 “대통령이 2명의 위원을 재추천 요청한 것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5·18이 광주의 지역적인 사건, 지역적인 기념 대상, 광주만의 자부심이 아니라 전국민의 자부심, 기념 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다”며 “4·19나 6월 항쟁처럼 전국적으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낸, 그리고 민주주의를 더 빛내고 오늘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낸 역사적인 운동이 될 수 있게끔 다른 시민운동 세력들과 함께 연대를 많이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