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2.21 15:45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도청 북부청사 (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경기도가 중소기업 육성·발전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9066억 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18만7000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해 6만4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1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민선7기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이재명 지사의 민선7기 경제정책 도정 목표인 ‘혁신이 넘치는 공정한 경제’ 구현을 목표로 공정한 경쟁환 맞춤형 기업육성,, 4차 산업혁명 생태계 구축,,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 등 4대 분야 12대 핵심과제를 설정, 총 46개 단위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겼다.

‘공정한 경쟁환경 구축’ 차원에서 12개 사업에 2923억 원을 투입한다.

YES산단 육성사업,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R&D지원, 대형유통망 구매상담회, 부품국산화 사업, 성과공유제 등을 통해 대기업-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 기반을 마련한다.

전국 최초로 신용 6등급이하 영세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보증료를 면제하는 10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도 공급할 예정이다.

‘맞춤형 기업육성’을 위해서는 혁신 스타트업 육성, 판로촉진 지원, 기술개발 지원, 강소기업화육성 등을 추진, 22개 사업에 3382억 원을 투자한다. 온라인 창업 플랫폼, 스타트업랩, 메이커스페이스, 스테이션-G 등 각종 창업 인프라를 구축해 혁신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4차 산업혁명 생태계 구축’을 위해 1564억 원을 들여 6개 사업을 추진한다. 신기술·신산업 육성, 경기도형 혁신클러스터 육성, 산학연 협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제2판교테크노밸리에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구축·운영하고, 드론·AI·로봇 등 미래 핵심산업 기술개발에 힘쓸 방침이다.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 차원에서 총 1197억 원 규모의 6개 사업을 추진해, 지역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평화시대를 선도하는 지자체로 발돋움 할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도의 대표 특화산업인 섬유산업, 가구산업, 뷰티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고, 국가기간산업의 근간인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뿌리산업’의 진흥을 꾀한다는 구상이다. 

동시에 한반도 평화시대의 도래로 남북 간 교류협력 활성화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판로개척, 애로사항 개선 등을 지원함으로써 향후 개성공단 재가동과 남북 경협 활성화에 선제적 대응태세를 갖추기로 했다.

경기도는 추진체계를 정비, 행정2부지사를 본부장, 경제노동실장을 부본부장으로 하는 ‘경기도 기업지원 대책본부’를 구성해 종전의 단기적, 단편적, 개별지원 방식에서 탈피, 경제분야 전 부서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장기적, 체계적, 종합지원 방식으로 전환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