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2.22 16:30
유영민(오른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가 22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는 '재난·안전 연구개발(R&D)투자 혁신방안', '글로벌 과학기술 인력 유치 및 활용방안', '2030년을 향한 중장기 이공계 청년 연구인력 성장지원 방안' 등에 안건에 대해 관계부처 장관 간 열띤 논의가 있었다.

정부는 재난·안전 R&D 특성에 맞는 분류체계를 신설해 R&D 투자의 일관성·연속성을 확보한다. 대형·복합화되는 재난 대응과 지역·현장의 수요 반영 등을 위해 SAFE 투자 모델을 구축·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재난·안전 범부처 협의체’에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재난·안전분야의 공백없는 R&D투자와 중앙-지방정부의 협력으로 국민 삶에 스며드는 안심사회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첨예한 기술경쟁이 일어나는 국제환경에서 전 세계 우수 연구인력이 우리나라의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확대‧강화하기로 했다.

국제 연구인력 교류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정주‧연구환경을 개선하며, 해외 인력의 적재적소 유치를 위한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범부처적인 정책설계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부, 산업부 등 관련부처와 함께 협력하여 해외 고급인력 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또 우수 인재들이 이공계 대학원에 진학하여 창의적·혁신적 연구에 도전함으로써, 차세대 핵심 연구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확충한다. 이를 위해 유입–성장–일자리 등의 단계별 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이공계 연구직업의 매력도를 높이고, 기술분야별 인력수급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8가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2030년까지 연간 1만8000명의 석박사급 핵심 이공계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국내 연구인력 생태계 마련을 기대한다.

유영민 장관은 “과학기술이 사회와 국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그 중심에 현장의 사람을 우선하는 중장기적인 R&D인재 정책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가적·전략적 차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핵심인력양성사업을 설계하고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