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2.24 12:04
(사진제공=NH농협손해보험)
(사진제공=NH농협손해보험)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NH농협손해보험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2019년 농작물재해보험 판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가입 대상은 사과와 배, 단감, 떫은감 등 과수 4종과 느타리버섯, 표고버섯을 포함한 버섯 4종, 원예시설 및 수박, 딸기, 토마토, 오이 등 시설작물 22종이다.

사과·배·단감·떫은감 등 과수 4종은 다음달 22일까지 가입 가능하고, 버섯 4종과 원예시설, 시설작물 22종은 11월 29일까지 가입할 수 있다.

과수 4종은 태풍, 우박, 지진, 화재는 물론 동상해, 일소 피해 등 다양한 재해를 보장 받을 수 있다. 버섯 4종과 원예시설, 시설작물 22종도 자연재해와 새나 짐승으로부터의 피해, 화재 피해 등을 보장 받는다.

농협손보는 농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 올해부터 적과 전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기본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특약을 통해 보장받거나 직전 연말에 적과전 종합위험을 별도로 가입해야만 했다. 또 농가가 필요에 따라 기본적으로 담보하는 재해 중 일부를 제외할 수 있도록 해 농가의 선택권도 넓혔다.

농협손보는 올해부터 배추와 무, 파, 호박, 당근 등 5개 노지채소를 추가해 재해보험 보장품목을 62개로 확대했다. 보험료의 50%는 정부가, 약 30%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 농가는 20%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가까운 농축협이나 농협손보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