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2.25 16:12

3월 말까지 해당 사업장 집중 감독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최근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현대제철 당진공장을 비롯해 전국으로 산업안전 감독이 확대된다.

고용노동부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재갑 장관 주재로 '주요 기관장 및 산재예방지도과장 긴급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고용부는 내달 29일까지 한화의 전국 화약·방산 사업장 9곳을 대상으로 기획감독을 한다. 기획감독은 대형 사고가 발생하는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에 대한 감독을 가리킨다.

기획감독 대상 사업장은 한화의 화약·방산 사업장 10곳 가운데 폭발사고가 난 대전 사업장을 뺀 9곳이다. 대전 사업장에서는 고용부의 특별감독이 이미 진행 중이어서 감독이 전체 사업장으로 확대된 것이다.

고용부는 최근 하청 노동자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대해서는 안전보건공단과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하고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병행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고(故) 김용균 씨 사망사고에 이어 또 컨베이어벨트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고용부는 오는 27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컨베이어를 보유한 100인 이상 사업장과 과거 중대 재해가 발생한 컨베이어 사업장 등 100곳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할 계획이다. 

고용부는 올해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 산업안전 감독 대상을 작년보다 4000곳 많은 2만4000곳으로 확대하고 위험 기계 작업, 추락, 질식 등 사망사고 요인에 집중 감독을 하기로 했다.

또 하청 노동자 사고 예방을 위해 사내 하도급을 하는 공공기관과 대형 사업장 800곳을 대상으로 일제 점검을 하고 원청의 안전 조치 이행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고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해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내년 시행을 앞둔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 현장 관리·감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