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2.26 17:20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아베 신조 SNS)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아베 신조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납북 일본인 문제 해결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이 자국의 이익과 관계없는 방향으로 흐를 것을 우려해 내놓은 입장으로 풀이된다.

26일 NHK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총무위원회에 출석,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어떤 성과를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특히 그는 "가장 중요한 과제인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해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협력을 약속하는 취지의 힘찬 발언이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25일 소노우라 겐타로 보좌관을 미국 워싱턴에 파견,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다뤄달라는 뜻을 전달한 바 있다.

또 아베 총리는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핵탄두·핵물질, 재처리 우라늄 농축시설, 미사일 등의 폐기·검증에 있어 많은 요소를 포함한 복잡한 일"이라면서 "이에 관한 논의를 미국과 긴밀히 조율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어떤 합의가 이뤄지더라도 당분간 북한에 대한 인도적·경제적 지원을 동결하기로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대북 지원을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 카드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