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2.27 17:25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미국 하원의 민주당 의원 20명이 한국전쟁 종전 선언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미 정치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하원 군사위원회 소속 민주당 로 칸나 의원(캘리포니아)은 "남북 간 역사적인 관계 개선이 한 세대에 한 번 올 법한 공식 종전의 기회를 만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런 흔치 않은 기회를 살려야 한다"면서 결의안을 발의했다.

이 결의안에는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하원에 입성한 한국계 앤디 김 의원 등 민주당 의원 20명이 참여했다. 결의안이 의회를 통과하려면 상원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칸나 의원이 공개한 결의안은 “도널드 행정부는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 체제와 평화적인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분명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다만 결의안은 종전을 한다고 해서 주한 미군이 철수해야 하거나 북한을 합법적 핵보유국으로 인정해야 하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이번 결의안엔 Δ한국전쟁 당시 전사자 유해 송환 Δ북한과의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협력 확대 Δ인적 교류 및 인도적 협력 촉진 지속 등을 미 정부 당국에 요구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 결의안은 과거 북한 핵문제 해결 등을 위해 수차례 방북했던 지미 카터 전 미 대통령도 지지하고 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성명서를 통해 “한국인과 미국인을 위한 진정한 안보를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한국 전쟁을 종식하는 것"이라며 "중요한 결의안이 70년에 가까운 갈등을 종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