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2.28 12:32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4440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28일 주요 금융회사 금융소비자보호부문 임원 간담회를 열고 “피해 예방에 적극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상재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피해액이 4440억원으로 83% 증가했다”며 “피해자 수도 4만8743명에 달했다”고 말했다.

특히 “40·50대 피해액이 56.3%를 차지하면서 가정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그동안의 제도개선과 정책노력이 점차 무력해지면서 피해가 더욱 확대된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처장은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은 첨단통신기술과 결합돼 점차 지능화되면서 대포폰 근절을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며 “보이스피싱 피해자인 고객의 손실은 동반자인 금융회사의 평판과 신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임직원이 고객 피해예방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포통장 예방을 위해 신규 계좌 개설 시 거래목적을 확인함과 동시에 사기의심계좌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달라”며 “금융회사들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 및 교육에 앞장 서줄 것”을 당부했다.

또 “아쉽지만 몇몇 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보이스피싱 범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녹록치 않은 여건이지만 금융회사 임직원들과 금융감독당국이 합심해 보이스피싱 예방 노력을 한다면 국민재산 보호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