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2.11 17:33
11일 개성공단에서 복귀하고 있는 남측 근로자들

북한이 11일 개성공단 자산을 모두 동결하고 체류자 전원을 추방하겠다고 밝혔다. 10일 정부가 결정한 개성공단 중단 조치에 대해 처음으로 북한이 반응을 보인 것이다.

이날 북한은 우리 정부가 밝힌 개성공단 출입 일정에 대해 ‘동의’ 입장을 보였으며 북한 측 근로자 전원이 출근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북한은 즉각적으로 개성공단 중단 조치에 대해서 직접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오후 5시경,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성명을 통해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을 강력히 비난하며서 자산 동결 및 체류자 전원 추방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조평통은 “수소탄시험과 위성발사는 그 누구도 시비할수 없는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자주적 권리”라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 유엔 등 국제사회의 규탄에 대해 반박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 중단 조치는 평화와 번영을 저버리는 박근혜 정부의 무모한 도발이라며 이른바 ‘중대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개성공단을 전면 봉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11일 오후 5시 30분까지 남한쪽 인원들을 전원 추방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개성공업지구에 있는 남측 기업과 관계기관의 설비, 물자, 제품을 비롯한 모든 자산들을 전면동결하고 군과 판문점을 통해 유지 됐던 연결 채널을 모두 끊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북한 역시 모든 개성공단 근로자들을 철수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이 갑작스럽게 강경한 조치를 취하고 나와 개성공단에 체류하고 있는 남한 측 근로자들의 안전과 관련해 우려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