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3.01 13:04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해 북미대화 완전타결 성사시킬 것”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지난해 3월 1일 3·1운동 행사에 참석해 독립문 앞에서 만세행진을 재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지난해 3월 1일 3·1운동 행사에 참석해 독립문 앞에서 만세행진을 재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친일 잔재를 청산하고 '신한반도체제'로 나아가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가 완전히 타결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친일 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이며,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고, 민족정신 확립은 국가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다만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외교적으로 갈등 요인을 만드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친일 잔재 청산과 외교 모두 미래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친일은 반성해야 하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한다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것"이라며 "이 단순한 진실이 정의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것이 공정한 나라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다가올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를 것이라고 말한 문 대통령은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 '신한반도체제'를 제시했다. 신한반도체제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경제협력공동체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고,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며 "한반도의 평화는 남과 북을 넘어 동북아, 아시아, 유라시아를 포함한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한반도 평화 구축이라는 종착점에 도달하기까지는 숱한 장애물이 있는 만큼 그때그때 고비를 넘기 위해 중재역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은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었고,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고 평가하며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도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기미독립선언서는 전 인류의 공존·공생을 위한 것이며 오늘날에도 유효한 정신"이라며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 역사를 거울삼아 한일이 손잡을 때 평화의 시대가 오고, 피해자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면 한국과 일본은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