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3.10 13:21

택시잡기 어려운 새벽 4시~7시·9시~12시 최다이용…수급불균형 개선 기대

서울시 AI 택시 시스템 예 (자료 제공=서울시)
서울시 AI 택시 시스템 예 (자료 제공=서울시)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서울시가 인공지능 기능을 통해 택시수요를 예측한 택시 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시는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자리 잡은 AI기술을 국내 최초로 서울 택시에 접목시켰다고 밝혔다. 택시 수요를 예측해 승객이 많아질 곳으로 택시기사를 불러 모으는 새로운 시도로 택시의 쏠림현상을 해결해 수급불균형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와 한국스마트카드의 ‘AI 택시시스템’은 택시정보시스템(STIS)을 통해 얻어지는 택시 승하차 이력데이터에 기상, 인구통계, 상권, 대중교통 정보 등 택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까지 더해 정확도를 높였다. 

서울시가 택시정보시스템(STIS)을 구축한 한국스마트카드와 약 2억 건에 달하는 2017년 1월~2018년 7월까지의 빅데이터로 2018년 11월 6일~11일까지의 수요를 예측한 후 실제수요와 비교한 결과 정확도가 97.2%로 나왔다.

서울시는 2018년 11월부터 5개사 380대 택시에 시범적으로 AI 택시 시스템을 적용 중이다. 실제 운영상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서울시 전체 택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AI 택시는 서울시를 100m×100m 단위의 존(Zone)으로 구분하고, 해당 존의 택시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안드로이드 기반의 택시 결제 단말기에 표출하여 택시기사가 택시수요가 많은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AI 택시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택시회사 진화㈜의 사례를 보면, 택시잡기가 쉽지 않은 새벽 4시~7시 사이, 그리고 9시~12시 사이에 시스템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화는 AI 택시시스템 도입 이후 1인당 영업건수가 하루 평균 20.9건에서 25.3건으로 21% 증가했고, 특히 택시 운행 경험이 부족한 신규 운수종사자들의 영업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고홍석 도시교통실장은 “AI택시 시스템은 운수종사자의 경험에 의존하던 택시운행 방식을 ‘시스템’으로 바꾸는 시도로, 수요는 많으나 택시가 부족한 지역에 택시 공급을 확대하여 시민의 불편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택시산업의 첨단화를 목표로 다양한 신기술을 택시에 접목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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