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3.10 16:40
지난 5일 열린 중국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회의. (사진=전인대 홈페이지)
지난 5일 열린 중국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회의. (사진=전인대 홈페이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해 중국경제 성장률이 미중 무역갈등 지속 등의 영향으로 28년 만에 가장 낮았다. 다만 성장세 하락에 대한 과도한 우려보다는 내수 전환에 따른 공략방법에 더욱 고민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10일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 ‘미중 무역갈등 이후 중국의 경제상황 및 리스크 요인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경제는 1990년 3.9% 이후 가장 낮은 6.6% 성장하는데 그쳤다. 이는 소비, 투자, 수출 등의 증가세가 모두 둔화되고 미중 무역갈등이 수출 부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데 따른 것이다.

다만 보고서는 “2010년 이후 본격화되고 있는 중국의 성장세 둔화는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경제구조 개선과정에서 일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내수 부문의 경우 경제심리 악화 등을 통해 일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나 그 영향이 심각해 보이진 않는다”고 평가했다.

이어 “서비스 소비 및 소비자신뢰지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고 투자도 과잉설비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정부의 의도된 조정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고서는 중국경제가 직면한 리스크 요인으로 부채 부실화와 부동산시장 경착륙 가능성을 지목했다. 

현재 중국의 경우 기업부문을 중심으로 민간부채가 불균형적으로 누적되고 있다. 기업레버리지는 지난해 6월말 기준 155.1%로 BIS(국제결제은행) 조사대상국 43개국 가운데 6번째에 해당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한계기업의 부실화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저소득층 가계의 채무상환 부담도 과거에 비해 높아졌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디레버징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취약부문에 대한 선별적 자금공급을 활용해 대응하고 있다.

또 부동산 시장의 경우 주택가격이 대도시 중심으로 안정된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상업용 부문에서의 거래는 다소 위축됐다. 주택가격 오름세 둔화는 2016년 9월 이후 지속된 규제 정책 영향이며 거래 부진은 부동산개발기업의 자금난 및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이 투자 심리를 제약한데 주로 기인한다. 중국 정부는 기존 부동산시장 규제기조의 틀 안에서 부분적이고 선제적인 완화조치를 통해 추가 부진 가능성에 대응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중 무역갈등 심화는 중국 실물경제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아직까지 부정적 영향은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며 “무역갈등과 성장세 감속으로 우려를 보였던 부채 및 부동산 관련 리스크도 대규모 부실화 및 경착률 위험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향후 전개될 중국의 성장구조 전환 및 대외협력 방식 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중국경제의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지속해야 한다”며 “대외환경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중국의 내수 중심의 소비시장 확대정책은 강화되고 이를 공략하기 위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