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3.10 17:19

왕정홍 청장 "청렴한 방위산업 환경 조성하려면 공익신고 중요"
공익신고자에 대한 포상‧피해구제 지원과 신고시스템 개선

방사청은 누리집에 '방위사업비리신고'를 별도 메뉴로 편성, 공익신고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미지제공=방사청)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방위사업청은 방위사업 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해 공익신고자에 대한 적극적인 포상 추천 등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공익신고란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공정한 경쟁 및 이에 준하는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는 이른바 '공익침해행위' 발생 또는 발생 우려에 대한 사실을 신고‧진정‧제보‧고소‧고발하거나 이에 대한 수사 등에 단서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방사청은 공익신고 환경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공익 증진에 기여한 신고자에 대해 공익신고 포상금 지급대상자로 적극 추천하고, 신고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경우 구조금 등 보상제도의 적용 여부도 선제적으로 검토, 설명해주는 등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나아가 방사청 누리집(www.dapa.go.kr)에 '방위사업비리신고'를 별도 메뉴로 편성했다. 이같이 공익신고 절차가 1단계로 간소됨에 따라 신고자의 편의성도 0높아질 것으로 방사청은 기대했다.

최근 방사청은 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 의원실과 함께 방위사업 비리 공익신고자를 공익신고 포상 대상자로 추천하고, 1:1 상담을 통해 다양한 보상제도를 소개함과 아울러 접수 절차와 방법까지도 상세히 설명하는 등의 지원을 했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공익신고자에 대한 보상 문제는 공익신고 활성화와 직결된다"며 "공익신고자에 대한 보다 나은 지원을 위해 수시로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왕 청장은 이어 “청렴한 방위사업 환경을 조성하려면 공익신고자의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