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3.11 10:07

고객 특성 반영한 신용대출 및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품 출시
대출전용 플랫폼 'KB스마트대출' 오픈... 비대면 채널 확대

(사진제공=KB국민은행)
(사진제공=KB국민은행)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KB국민은행은 고객들이 영업점 방문 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의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 사용자 경험(UX)이 대폭 개선됐다. 또 대출서류 제출을 전면 디지털화해 무서류 무방문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고객의 중요서류는 스크린스크래핑 기술으로 자동 제출할 수 있으며, 부동산 전세(매매)계약서, 영수증 등도 스마트폰 사진촬영 제출이 가능해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아울러 고객이 입력하는 항목을 자동화하고 입력단계를 대폭 축소해 신속하게 대출한도와 예상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전자등기와 권리보험 도입으로 주택담보대출도 서류제출부터 전자등기를 통한 담보주택 근저당권 설정까지 고객 프로세스가 전면 비대면화됐다.

서비스 개편에 맞춰 비대면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대출상품도 출시했다. KB Star 신용대출은 기존에 직업군과 기업규모에 따라 달리 운영됐던 비대면 신용대출상품 7종을 통합해 상품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대출조건을 안내한다. 

KB Star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고객이 직접 실행해 임대인에게 바로 지급되는 전월세대출상품이다. 잔금 지급일 당일 상황에 따라 대출금 지급 시점을 고객이 결정할 수 있으며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대출실행이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된 비대면 전용 대출상품 2종은 거래실적에 따른 우대금리를 적용하지 않고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해 고객의 비용부담을 크게 줄여준다.    

대출전용 플랫폼 ‘KB스마트대출’을 출시해 비대면 대출신청 채널도 늘렸다. KB스마트대출은 기존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에 더해 모바일 웹 기반의 대출전용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맞춤 금리 및 한도를 확인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타행 인증서 바로 사용, 대출금 타행계좌 입금, 대출약정화면 내 자동이체 계좌 간편개설 등 대출신청고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거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비대면 가계여신 프로세스 전면 개편을 통해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되어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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