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3.11 13:51
후안 콰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정전사태 피해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자료화면=KBS뉴스 캡쳐)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베네수엘라 정전사태가 나흘째 지속되면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임시 대통령을 자처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은 '국가비상사태' 카드를 꺼내들며 현 정권을 압박했다.

10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부터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베네수엘라 전국 25개주 중 24개주가 나흘째 '블랙아웃'에 휩싸였다. 국토의 96%에  해당되는 지역이다.

복구까지 더디게 진행되면서 베네수엘라는 대혼란에 빠졌다. 정전으로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들이 멈췄고 신호등이 작동하지 않으면서 교통은 완전히 마비됐다. 무선통신 네트워크 역시 90% 이상 불능상태에 빠졌다. 각 가정과 상점들이 보유 중이던 식량 역시 냉장시설이 멈추면서 썩기 시작해 식량난도 가속화되고 있다. 병원 정전으로 투석 등을 받지 못한 입원환자 1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전이 일주일 지속된다면 식량난과 식수난, 교통난, 통신난 등 각종 문제가 한꺼번에 터져나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11일 하루 학교와 직장 폐쇄를 발표하면서 침착하게 대응해 줄 것을 국민들에게 당부했다.

막대한 석유자원과 수자원을 보유한 베네수엘라에서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한 이유는 정국 혼란 속에 오랫동안 전력시스템이 방치돼왔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베네수엘라 전체 전력 생산의 70% 정도를 담당하던 엘 구리 수력발전소가 고장나면서 원래 생산량의 10% 이하의 전력만 생산하게 됐고, 이를 대체할 화력발전소들도 방치된 상황이다. 정전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비상발전기로 가동되던 병원 등 전력이 필수적인 기반시설들도 못 버티기 시작해 사망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과이도 의장은 정적인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11일 국회 긴급회의를 소집해 국제 원조를 받기 위한 국가비상사태 선언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베네수엘라 헌법 187조를 언급하면서 "적절한 순간에 이 헌법 조항을 발동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헌법 187조는 국회가 베네수엘라군의 해외 파견 임무와 외국 군대의 국내 임무 수행을 승인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실상 자신을 지지하는 미국 등 서방권 국가 군대를 동원해 마두로 대통령을 쫓아낼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