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9.03.12 09:31

사장실 비서 2명 비공개 채용 후 정규직 전환…적발하지 않고 면죄부
여성응시자 46명 탈락시킨 인사책임자 징계는 킨텍스의 버티기에 속수무책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도지사직인수위원회 활동보고서를 인수하는 모습. 그러나 인수위가 적발한 킨텍스 채용비리는 무시된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도지사직인수위원회 활동보고서를 인수하는 모습. 그러나 인수위가 적발한 킨텍스 채용비리는 무시된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도가 도지사직인수위원회의 요청으로 시작된 특별조사에서 킨텍스가 사장 운전기사와 여비서 등 6명을 비공개 채용한 비리를 그냥 덮어놓는 대신 1·2차 시험에서 여성응시자 46명을 탈락시킨 채용비리를 적발했으나 킨텍스의 버티기에 속수무책인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에 민선 7기 도지사직인수위가 요청한 킨텍스 채용비리 등 8개 중대사안에 대한 특별조사를 벌인데 이어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1월말까지 22개 산하기관의 특혜채용 실태에 대한 특별감사를 벌였다.

◆조사담당관실 특별조사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지난해 11월6일 기자회견에서 “인수위가 특별조사를 요청한 킨텍스 채용비리 조사결과 부적한 혐의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김 대변인이 이날 발표한 내용은 킨텍스가 남녀 합격자수를 임의로 조작하는 방법으로  2016년 공개채용에서 2차 필기시험을 통과한 여성응시자 3명을 탈락시키고, 2017년 1차 서류전형에서 여성응시자 43명을 무더기로 탈락시켰다는 전혀 다른 채용비리에 관한 것이었다.

인수위 대변인을 거쳐 경기도청에 자리 잡은 김 대변인은 이날 특별조사결과 발표에서 인수위가 당초 특별조사를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인수위는 임창열 사장비서 2명을 비공개 채용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해준 것과 정원에 포함된 비정규직 4명을 비공개 채용한 것을 시급해 조사해야 할 중대한 사안으로 봤다.

이에 대한 특별조사에서 킨텍스가 K일보 사장의 아들을 비공개 채용하는 등 모종의 커넥션이 드러났는데도 특별조사결과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감사총괄담당관실 특별감사

김용 대변인은 킨텍스 특별조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22개 산하기관에 대해 3개월간 특혜채용 특별감사를 추가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6일 경기도 감사관실은 최근 5년간 정규직 전환과 신규채용 전수조서에서 15개 기관에서 22건의 채용비리를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감사관실은 이 가운데 특혜채용 혐의가 있는 1명을 임용취소하고 2명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해서 그 결과에 따라 추가로 징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특별감사 결과에는 킨텍스와 관련된 것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 경기북부를 담당하는 감사기획팀에서 킨텍스에 대한 특별감사를 벌이기는 했지만 특별조사팀에서 다룬 것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별다른 것을 찾아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킨텍스의 버티기에 속수무책

김용 대변인은 지난해 11월6일 기자회견에서 킨텍스가 신입사원 공채에서 여성응시자 46명을 탈락시킨 것에 대해 인사담당자 등 2명을 경찰에 고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기도가 킨텍스 직원 2명을 경찰에 직접 고발한 것이 아니라 킨텍스가 자체 징계위원회를 열어 경찰에 고발하는 중징계 결정을 하라고 통보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더구나 킨텍스가 이에 불복해 경기도 재심청구에 3개월, 재심이 기각되자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제기해서 다시 2개월을 버티고 있다. 그 이후에는 킨텍스가 행정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경기도로서는 속수무책인 실정이다.

이에 대해 주민 이모씨는 “도지사직인수위회에서 중대 사안으로 지적한 것을 도청 공무원들이 묵살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 “사장 측근들을 비공개 채용해서 정규직으로 만들어 준 전형적인 채용비리에 대해 공무원이 제멋대로 면죄부를 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