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3.13 00:20

"한국에 여러 보복조치 검토하고 있다"

아소 다로 일 재무상.(사진출처=위키미디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 송금 및 비자발급 정지라는 초강수 보복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중의원 재무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관세에 한정하지 않고 송금이나 비자 발급을 정지하는 등 여러 보복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그렇게 되기 전 단계에서 협상하고 있지만 상황이 악화돼 (일본 기업에) 실제 피해가 더 생기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일부 일본 정치인들이 한국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비자발급 정지, 불화수소 수출 금지 등 의견을 밝혀왔지만 정부 고위 당국자가 사례이지만 구체적인 조치를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송금·비자 발급 정지는 예상보다 강도 높은 보복 조치다. 앞서 일본 지지통신은 지난 10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들의 한국 내 압류자산을 매각할 경우 일본 정부가 관세 인상과 일부 일본 제품 공급 중단 등으로 맞대응하기로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아소 부총리의 이번 발언으로 오는 14일 서울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양국 외교부 국장급 회동에 제동이 걸릴지 관심이 쏠린다.

한편, 일본 재계에서는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의 나카니시 히로아키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국민 감정에서는 문화·이해의 차이가 선명하지만 이러한 때일수록 민간 차원의 교류에서 도망쳐서는 안 된다”며 “양국 경제계는 같은 생각(한일 우호)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열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