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03.13 11:13
정준영 동영상과 승리 카톡과 관련된 강경윤 기자의 인터뷰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SBS 캡처)
정준영 동영상과 승리 카톡과 관련된 강경윤 기자의 인터뷰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SBS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빅뱅 승리의 성매매 알선 의혹과 가수 정준영 성관계 동영상과 관련된 SBS funE 강경윤 기자의 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12일 SBS 비디오머그는 강경윤 기자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그는 정준영이 단체 SNS에 올렸다는 불법 촬영물 속 피해 여성을 직접 만났다고 밝혔으며 빅뱅 승리의 팬들에게 항의 메일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하 인터뷰 내용 전문]

저는 SBS funE에서 연예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강경윤 기자'라고 합니다.

Q. 보도 내용과 어떻게 보도하게 되셨는지 부탁드립니다

A. 제가 지난달부터 승리 씨 카카오톡에서 성 접대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했고, 이후에 자료가 어떻게 권익위에 넘어갔는지, 그리고 그 이후에는 '여러 남성 연예인들이 포함된 또 승리 씨가 포함된 단톡방에서 몰카 같은 것들이 유포되고 있다'라는 그런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Q. 승리 성매매 알선 의혹에 대해

A. 제가 성 접대 의혹에 대해서 보도하게 된 이유가 2016년경에 승리 씨가 '유리홀딩스'라는 법인을 설립을 하는데요. 이 법인을 설립하기 직전, 그러니까 2015년 12월부터 ‘승츠비‘라는 이름, ’개츠비 파티‘라는 걸 굉장히 호화스러운 파티를 열어서 본인들이 해외의 재력가들을 초대해서 굉장히 화려한 접대 자리를 가졌다는 그런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런 것과 맞물리면서 이런 파티가 단순히 파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사업에 어떤 이용을 하는 하나의 장치가 되었구나.'라는 부분이 있었고, 또 제가 확인한 카카오톡에서 그런 성 접대를 의심할 만한 정황이 나타났기 때문에 성 접대 의혹을 제기하게 됐습니다.

Q. 남성 연예인 단톡방과 불법 영상물

A. 일단 어떤 남성 유명 연예인들이 여성들과 하룻밤을 보낸 이후에 그런 성관계에 몰래카메라 같은 거를 촬영을 해서 단톡방에 유포를 시킨다고 하는 얘기는 사실 한 2년 전부터 좀 들어왔던 얘기고, “실제로 그 단톡방을 우연한 기회에 목격하게 됐다”라는 한 여성 연예인의 증언도 받은 적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최근에 한 취재원으로부터 이와 관련된 카카오톡 내용을 일부 확보하게 되었고, 그 내용을 확인하면서 그동안 취재했던 부분이 밝혀진 겁니다.

어떻게 보면 20대 초반에 굉장히 어린 여대생들 혹은 신인 연예인들, 이런 사람들을 술자리에 초대해서 하룻밤 상대로서 하룻밤을 보내고, 성관계에 몰카까지 촬영해서 유포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되고, 사실 같은 여자로서 좀 충격을 많이 받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꼭 보도를 해야겠다'라는 결심을 했던 것 같습니다.

Q. 피해자분들도 직접 만나 보셨다고 하셨거든요

A. 피해자들, 그러니까 이 몰카 속에 나오는 여성 피해자들을 제가 접촉을 했는데요. 그 여성들은 놀랍게도 20대 초반에 아주 어린 여성분들이었고요. 더욱 놀라운 사실들은 이들은 본인이 이 몰래카메라에 촬영이 되고, 또 이게 한 단톡방에서 자신이 얼굴도 보지 못한 사람들 사이에서 돌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는 사람들이 상당수였습니다.

이 사람들은 "굉장히 큰 충격을 받았고, 막막하고 두렵다" 이렇게 얘길 했고, 저에게 "살려 달라. 어떻게 살아야 되냐" 애원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Q. 고소를 하고 싶다거나 처벌을 원하거나 이런 분들도 계시다고

A. 그분들은 당연히 본인들이 너무나 수치스럽기 때문에 너무나 화가 나고, 옆에 있으면 정말 한 대 어떻게라도 하고 싶은 그런 마음이 들 정도로 굉장히 격앙된 상태였지만, 또 한편으로는 "한 여자로서 이 몰카 피해자라는 주홍 글씨를 평생 어떻게 따라 붙이고 살아가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겠다. 강경 대응을 하고 싶어도 신변이 알려질까 봐 너무나 두렵다" 이렇게 고백을 했습니다.

제가 제일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이게 우발적이거나 혹은 교제하는 기간에서의 서로 합의가 된 그런 상태에서의 나온 영상이나 그런 부분이 전혀 아니었고, 이들은 이런 영상을 촬영하고 여성들의 신체를 몰래 촬영해서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유희의 대상, 그러니까 게임처럼 그런 식으로 이들이 악용을 하는 모습을 봤을 때 굉장히 큰 충격을 받았고, 그리고 어떤 여성들을 예를 들면 “신인 연예인이 TV에 나왔다. 참 예쁜데 쟤를 술자리에 한 번 데리고 와 봐라."라고 얘기를 하거나 "너희 소속사의 예쁜 가수, 다음 술자리에 데리고 와 봐라."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면서 여성을 아주 성적 도구화하는 그런 모습을 발견할 수가 있었습니다.

Q. 이 내용이 카톡 대화에서 다 확인이 되신 거죠?

A. 네, 맞습니다. 저 역시 승리 씨 팬들에게 그런 항의 메일도 많이 받곤 하는데요, 물론 그분들이 승리 씨를 아끼고 좋아하는 마음 때문에 저한테 그렇게 항의를 하는 거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를 하는 부분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게 우리 사회에 엄연하게 존재하는 사회 문제인 것이고, 또 이 범죄에 피해자들은 존재하는 것이고, 그들의 고통은 계속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그분들이 한 번쯤은 좀 고려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그리고 앞으로 향후 계획, 취재 계속 보도하시겠다는 이런 얘기 하셨잖아요.

A. 일단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시는데, “버닝썬 사태, 이에 대한 보도에 대한 물타기가 아니냐” 이런 오해를 많이 하시는데, 사실 이 버닝썬 사태에 대한 핵심이라고 하면, 마약 혹은 여성들에 대한 어떤 몰카 혹은 탈세, 경찰 유착 이런 심각한 부분들인데, 당연히 이런 부분들에 대해선 취재가 이뤄져야 되고, 저 또한 노력할 것이고, 그와 함께 이 남성 연예인들의 몰카 문제 역시도, ‘어떤 여성을 성적 도구화하고, 그들에 대한 왜곡된 성 의식, 또 나아가서는 이 비뚤어진 연예 권력이 만들어 낸, 우리 사회의 정말 큰 문제점, 이런 것들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기 때문에 이 역시도 분명 저희가 심각하게 고려해 볼 만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Q. “아직도 연예계에 이런 일이 있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A. 아무래도 이 전에는 연예 권력이라 함은, 연예 제작사의 일방적인 갑질, 이런 거에서 오는 문제점 이런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한류 스타들이 큰 권력과 부와 인기 심지어 명예까지 갖게 되면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명예와 인기를 이용해서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을 성적 도구화하거나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분명 감시와 견제가 필요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한류라는 이름으로 모든 것을 용서하고 감시와 비판을 게을리했던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철저하게 저희가 다시 한 번 고려를 해 봐야 된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