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3.13 18:04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사진=스가 요시히데 공식사이트)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올해 유엔인권이사회의 ’북한 인권 결의안’ 작성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11년간 주도했던 북한 인권 결의안 채택에서 한발 물러선 것은 납치문제 해결 등을 위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13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는 등 모든 정세를 종합적으로 검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스가 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납치자 문제 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납치문제에 대해 아베 신조( 安倍晋三) 총리는 일본이 주체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음은 자신이 직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 앉아야 한다고 밝혔다”며 “납치피해자 가족들이 고령화되고 있는 만큼 이 문제의 빠른 해결을 위해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과단성 있게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이 북한인권결의안 초안 작성 과정에서 빠지는 것은 아베 정부가 대북 비난 수위를 약하게 낮춰 북·일 교섭을 적극적으로 이뤄내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내에서는 아베 내각이 북한에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는 만큼 북한 또한 상응하는 조치를 내릴 것을 기대하고 있다. 북한과 미국 사이 비핵화에 대한 협상이 진전될 경우 일본 정부는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북한 인권 결의안은 2003년 유엔인권이사회의 전신인 인권위원회에서 처음 채택된 뒤 지난해까지 인권이사회에서 16년 연속 채택됐다. 일본은 첫 해부터 EU와 교대로 공동작업을 통해 결의안 초안 작성과 상정을 주도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