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3.13 23:19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을 떠나는 '노 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가 발생할 경우 영국 정부가 수입품 87%에 대해 무관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13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영국 언론들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1년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노 딜 브렉시트 발생시 적용되는 관세율 및 통관 계획을 발표했다.

수입액 기준으로 무관세 품목을 현재 80%에서 87%로 확대한다는 것이 골자다.

현재 EU로부터의 수입은 100%가 무관세지만 새 계획 하에서는 82%만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반면 EU 이외 국가의 경우 현재 56%만 적용받는 무관세 품목이 92%로 대폭 늘어난다.

알루미늄, 강철, 기계, 무기, 탄약, 신발, 종이, 목재 등의 제품에 0%의 관세가 적용될 예정이다.

영국 정부가 무관세 대상을 확대하는 것은 노 딜 브렉시트로 인해 파운드 가치 하락, 수입비용 증가로 영국 내 물가가 급등하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관세 품목을 확대할 경우 영국내 산업이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를 감안해 자동차와 축산품(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도자기 등 일부 수입품에 대해서는 10%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그러나 영국 내 자동차 제조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의 경우 무관세로 수입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영국의 무관세 품목 확대로 많은 제조업체들이 수입품과의 경쟁에 직면할 수 있으며, 향후 제3국과 무역협정 협상을 진행할 때 지렛대를 잃게 될 수도 있다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노 딜 브렉시트가 발생해도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의 국경에서 새로운 통관 및 관세신고 절차를 도입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지난 1월 중순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합의안 첫 승인투표에 이어 지난 12일 열린 제2 승인투표 역시 큰 표차로 부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