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3.19 10:14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MBC 왕종명 앵커가 고(故) 장자연 사건의 핵심증인인 배우 윤지오에게 "국회의원 실명을 알려달라"고 거듭 요구해 네티즌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지난 18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장자연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공개 증언에 나선 윤지오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왕종명 앵커는 윤지오가 검찰과 경찰에 진술한 방씨 성을 가진 '조선일보' 사주일가 3명과 특이한 이름의 정치인이 누군지 공개할 의사가 없냐고 질문했다.

이같은 요구에 윤지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은 것은 앞으로 장시간을 대비한 싸움이고, 그분들이 저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면 저는 더 이상 증언자 내지는 목격자라는 신분이 아닌 '피의자'로서 명예훼손에 대해 배상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그분들에게는 단 1원도 쓰고 싶지 않다"고 실명을 밝힐 수 없는 설명을 하며 거절했다.

그러자 왕종명 앵커는 "피고소인은 될 수 있다. 그럼 제가 이런 말씀을 드려볼게요"라며 "검찰 진상조사단에 나가서 명단을 말하는 것과 지금 이렇게 생방송으로 진행 중인 뉴스에서 이분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다. 어쩌면 윤지오씨가 용기를 내서 장자연씨 죽음에 대해서 좀 더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어쩌면 이런 생방송 뉴스 시간에 이름을 밝히는 게 오히려 더 진실을 밝히는 데 더 빠른 걸음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을 안 해보셨어요"라고 다시 물었다.

이어지는 실명 요구에 윤지오는 "제가 발설하면 책임져 줄 수 있냐"고 묻자 왕 앵커는 "저희가요? 이 안에서 하는 것은"이라고 답했다.

윤지오는 "안에서 하는 것은 단지 몇 분이고 그 이후 나는 살아가야 하는데 살아가는 것조차 어려움이 따르는 게 사실"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검찰, 경찰이 밝혀내야 하는 부분이고, 공표해야 하는 부분이 맞다. 저는 일반 시민으로서, 증언자로서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실명 공개 요구를 재차 거절했다.

이날 방송이 끝난 후 MBC 시청자 게시판과 커뮤니티에는 왕종명 앵커의 질문 태도를 비난하는 글들이 쏟아졌다.

네티즌들은 "본인 뜻대로 대답 안 하니까 바로 강압적인 태도다", "왕종명 앵커 하차해라", "사과 방송 하세요", "MBC 정말 실망이다. 취재 윤리가 없는 것 같다", "왕종명 앵커 가해자나 다름없다", "진실을 밝히고 싶은 거냐? 잠시 인기몰이 하고싶은 거냐?", "책임질 수 있냐는 말에 저희가요? 라니", "특종 잡고 싶어서 혈안이네" 등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