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19 13:33

전체 추경예산 20억원의 25% 수준…구로구 주민·시민단체 반발
김희서 구의원 "일자리 창출 목적의 추경 아닌 '내로남불' 행정"

지난 15일 서울 구로구의회 임시회가 열린 본회의장에서 정의당 김희서 구의원이 "이번 추경은 의원 개인사무실 신설 보다 주민복지예산으로 써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지난 15일 서울 구로구의회 임시회가 열린 본회의장에서 정의당 김희서 구의원이 "이번 추경은 의원 개인사무실 신설 보다 주민복지예산으로 써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15일 구로구의회 임시회에는 2019년 1차 추경예산안이 상정됐다. 추경예산 20억원 중 4분의 1에 해당하는 5억 2천여 만원이 구의원 '개인 사무실 신설을 위한 예산'으로 책정됐다. 

구로구의회에서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23개 자치구에 의원 사무실이 있기 때문에 구로구도 이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소속 김희서 구의원만 홀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희서 구의원은 19일 본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재 구의회 의원들은 3~4명이 같은 사무실을 쓰고 있는데, 이번 추경예산은 11개의 구의원 개별 사무실을 만드는 공사에 대한 예산"이라며 "오늘이 바로 이 추경예산을 심사하는 예결위원회가 열리는 날이고, 내일 본회의에서 이 추경안이 통과되면 해당소요자금은 바로 집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도 시민단체들과 이 공사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오셔서 구의원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고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이 공사를 반대하는 청원이 올라와있다"며 "구로구의회의 총 16명의 구의원 중에서 이번 추경에 찬성하는 의원이 저를 빼고 15명이 전원이니까 이 추경안이 통과될 확률이 아주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 특권에 대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으니까 의원들이 이를 강행하고 있는 것이고 나는 혼자니까 역부족"이라며 "주민들이 나에게 힘을 실어줘서 주민들이 나와 만나고 있고 다른 의원들을 설득하고 규탄하고 그렇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추경의 성격에 대한 질문에 그는 "이번 추경의 성격은 본예산 때 예측을 못했거나 불요불급한 일이 있을 경우 거기에 쓰라는 것"이라며 "그와 관련된 예산이 주로 올라와야 하는건데 거기에 이게 올라와 있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또한 "일자리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공무원들도 이게 잘못됐다고 알고 있다"며 "이렇게 하면 안 된다. 전형적인 내로남불 행위다. 의원들이 자신들이 하는 예산에 대해선 그런 원칙도 따지지않고 밀어부치고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구의회 예산을 제대로 감시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주민들 다수가 반대하는 상황인데, 정작 의회에서는 15:1로 내 목소리가 막힌다는 것은 주민들의 목소리가 의회 앞에서 막힌다는 것"이라며 "민의와는 상반된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