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3.20 10:30

7개 분야 10개 단위 업무는 업무처리시간의 94%를 자동 처리

하나은행 서울 을지로 본점 (사진제공=KEB하나은행)
하나은행 서울 을지로 본점 (사진제공=KEB하나은행)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KEB하나은행은 디지털 전환 추진의 일환으로 로봇기반 업무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구축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RPA구축사업으로 로봇이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대체함으로써 사람이 처리함에 따라 발생하는 실수를 방지함과 동시에 직원은 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의 신규 업무로 배치가 가능하게 된다.

로봇은 여신관리, 외환업무, 투자상품 등 총 7개 분야 10개 단위 업무에 대해 업무처리시간의 94%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나머지 6%만 사람이 해결하게 된다. 로봇 처리업무는 외국환 제재 리스트 자동 업데이트, 펀드상품 등록 자동화, 기업 만기도래 채권 자동 통보, 지급정지 해제 자동화 등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1차 구축사업 완료에 이어 RPA의 고도화 및 전행적 확산을 위해 2차 구축사업을 진행 중이며 현업 부서와의 협업으로 업무량 경감 및 파급 효과가 높은 업무를 선별, 올 상반기 내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권길주 하나은행 이노베이션·ICT 그룹 부행장은 “1차 RPA사업의 구축완료로 고객을 위한 디지털 전환에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국내 업무뿐만 아니라 글로벌사업 부문까지 폭넓게 로봇사무자동화를 적용하는 2차 사업도 성공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