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3.20 17:30

"인재로 판명된 포항지진에 대한 배상과 복구 대책 원점 재수립"
허대만 "물주입이후 지진 났는데도 추가 물주입한 과정 밝혀져야"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지난 2017년 규모 5.4의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 영향일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문 닫힌 지열발전소.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지난 2017년 규모 5.4의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 영향일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문 닫힌 지열발전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지난 2017년 규모 5.4의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 영향일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포항지역 정치권은 정부 배상과 법적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지난 1년 동안 조사연구를 수행한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7년 11월 발생한 규모 5.4의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사업으로 인한 촉발지진이라고 발표했다.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포항지진이 인재였음을 인정하고, 포항지진에 대한 배상과 복구 대책을 원점에서 다시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번 지진피해는 전적으로 정부 책임인 것이 명확해졌고, 포항은 ‘지진 도시’라는 오명을 씻어낼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또 김 의원은 "수사당국의 철저한 조사로 지진 유발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해야 한다"며 "정부는 포항지진이 인재였음을 인정하고, 인재로 판명된 포항지진에 대한 배상과 복구 대책을 원점에서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남울릉지역위원회 허대만 위원장은 지열발전 참여기관에 대한 책임규명과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허대만 위원장은 "정부조사연구단이 객관적, 독립적으로 진행한 포항지진 지열발전 연관성 조사결과를 신뢰한다"면서 "이번 연관성 조사와 별도로 지열발전 실증사업에 관여한 기관들의 법적인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고 했다.

허 위원장은 "특히 2017년 4월 15일 물주입 이후 진도 3.1의 지진발생이 보고됐음에도 별다른 조치없이 추가적인 물주입이 이루어진 과정이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며 감사원 감사를 요구했다.

정의당 경북도당은 논평에서 "포항지열발전소는 2010년 이명박 정부 시절 정부(185억원)와 민간기업(넥스지오 컨소시엄 206억원)이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이라며 "이번 정부의 공식조사단에 의해 포항지진이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로 밝혀졌다"면서 정부와 포항시의 조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