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3.21 12:04
(출처=이언주 의원 페이스북)
(출처=이언주 의원 페이스북)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을)이 경기도의회에서 학교 내 일본 제품에 '전범 기업 스티커' 부착을 의무화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경기도의회에서 제정을 추진 중인 '일본 전범 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반일감정 심어서 뭐하자는 것이냐"라며 "이게 무슨 한심한 짓이냐"라고 비판했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15일 황대호(33·수원4) 경기도의원 등 도의원 27명 발의로 도내 초·중·고가 보유 중인 일제 '전범 기업' 제품에 '일본 전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라는 스티커 부착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조례안에 대해 도민 의견을 수렴했다. 

이 의원은 "역사의 교훈을 가르치는 정도로 해야지 이런 식의 맹목적 증오와 배격의 비뚤어진 감정, 과거에 연연해 국제왕따를 자초하는 폐쇄적 태도를 어린 아이들에게 심어서 어쩌자는 거냐"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또 "과거 조선을 합방하고 강점한 일본은 군국주의 일본이고, 지금의 일본은 자유민주주의 일본"이라며 "100년전 일을 이유로 지금의 일본을 이렇게까지 적대시하면서 어쩌자는 것이냐"라며 "그것이 우리한테 어떤 실익이 있느냐"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은 조선말기의 쇄국정책이라도 하자는 것이냐. 국민들한테 피해 입히지 말고 당신들끼리 어디 무인도에라도 가서 맘껏 쇄국하라. 도대체 이렇게 시대에 뒤떨어진 집단은 처음 본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시대착오적인 어리석은 일을 벌일 게 아니라 더욱더 부국강병을 하고 외교력을 키워 다시는 주권상실의 서러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한다"라며 "오히려 일제든 뭐든 우리가 필요하면 갖다 쓰고 활용하고 하면서 우리의 힘을 키우는데 집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아이들에게도 어떤 태도가 우리의 힘을 키우는 태도이고 일본과의 관계도 이런 식의 맹목적 반일감정 부추기기가 아니라, 역사교육을 미화하거나 감정적으로 왜곡하지 말고 냉철함 시각에서 있는 그대로 하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은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이런 어리석고 무책임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대한민국의 부국강병을 위한 생산적 정치를 하기 바한다"라며 "그것이 책임있는 정치세력이 보여야 할 자세"라고 강조했다. 

황대호(33·수원4) 경기도의원이 대표발의한 조례안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산하 대일 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조사위원회 등이 발표한 '일제 강제 징용기업' 명단에 포함된 일본 기업 284곳이 전범 기업에 해당한다.

미쓰비시, 니콘, 파나소닉 등이 명단에 포함돼 있어 카메라, 빔 프로젝터, 복사기, 소형 가전제품 등이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조례안이 통과되면 경기도교육감은 도내 4700여개 초·중·고교에 관련회사 제품 보유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매년 공개해야 한다.

20만원이 넘는 제품에는 '전범 기업' 스티커를 붙여야 한다. 인식표는 학생 및 교직원이 인식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부착해야 하며, 불용 시까지 부착하도록 했다.

교육감은 관련 문화행사, 캠페인 등 실시를 위해 경기도, 시민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조례안은 오는 29일 상임위원회를 거쳐 내달 초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황대호 도의원은 조례안 제정 이유를 “자라나는 학생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을 확립하고 교직원에게 경각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라며 “불매운동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2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학교 물품 중 일본 전범기업 제품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한 도의회 조례안에 대해 '수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경기도교육청도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 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수용 불가” 검토의견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